2021-10-18 13:25 (월)
한능평, ‘무료수강’ 조현병, 소시오패스, 싸이코패스 심리테스트 및 불안장애증상 극복 관련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지원
상태바
한능평, ‘무료수강’ 조현병, 소시오패스, 싸이코패스 심리테스트 및 불안장애증상 극복 관련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8.11.13 12: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이하 한능평)은 조현병 초기증상, 소시오패스, 싸이코패스에 대하여 심리검사테스트를 활용해 위 증상 및 이에 따른 정서불안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등 원내 모든 자격증 취득과정의 교육수강료를 무료지원 중이다.

한능평은 심리학과, 범죄심리학과 등 관련전공 학사학위가 없더라도 누구든 배움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자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 취지로 무료지원 이벤트를 마련하였으며, 이에 따라 고졸(검정고시), 대학생, 회사원, 경력단절여성, 시니어 전업주부, 노인까지 학력, 연령 등 어떠한 조건없이 누구나 이벤트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벤트 참여는 PC와 스마트폰으로 ‘한능평’을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방문 후 회원가입과 희망하는 과정의 수강신청을 마치면 자동으로 이벤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무료지원은 최대 3과정까지 유효하며, 100% 인터넷 원격교육으로 진행되고 4~6주의 기간이 소요됨에 따라 전국 어디서든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단기간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조현병이란 정신분열증의 새로운 명칭으로 조현병(정신분열병)은 생각, 감정, 인지, 행동 상에 이상반응을 보이는 증상을 뜻한다. 조현병 초기증상으론 환각, 환청, 망상이 있으며, 이에 망상장애로 분류된다. 조현병의 원인은 세로토닌, 도파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조절장애에 따른 생물학적 원인도 있지만, 트라우마, 나르시시즘, 조울증(양극성장애) 등 심리요인에 의해서도 나타난다. 최근 조현병 환자의 범죄와 사건사고로 공포여론이 조성되었지만, 약물과 함께 간호진단, 사회재활훈련, 인지행동상담, 가족상담 등으로 관리가 가능한 증상이다.

영화나 애니 속 소재로 사용되는 소시오패스와 싸이코패스는 법과 도덕, 사회적 관행을 무시하고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 특징을 지닌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뜻한다. 둘의 차이점은 소시오패스의 경우 사회교류가 있고 범죄를 인지하고 있으며, 싸이코패스의 경우 사회교류가 없고 범죄를 인지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발생원인은 생물학적 요인이나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 불우한 성장에 따른 후천적 요인이 있다. 개선을 위해선 소시오패스 테스트, 싸이코패스 테스트(사이코패스 테스트) 등 심리진단 후 지속적인 상담과 환경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능평은 이와 관련하여 상담에 필요한 기법과 테스트에 대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주로 인지행동상담기법, 감정조절을 위한 심리코칭기법, 가족상담기법에 대해 배울 수 있으며, MBTI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DISC(디스크)행동유형검사 등 각 종 심리검사도구를 활용한 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다. 자격증종류에는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해당 자격증 과정에는 조현병,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 뿐만 아니라 공황장애, 우울증초기증상, 대인기피증, 편집증, 강박증(강박장애) 등의 불안장애증상과 화병, 히스테리, 노이로제,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 등에 의한 성격장애와 분노조절장애증상의 극복에도 활용된다. 이 외에도 불면증, 기면증, 야경증 등 수면장애증상의 개선을 돕는 음악/미술심리상담사, 틱장애, ADHD증상, 자폐증 등 발달장애증상의 사회적응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알츠하이머, 치매초기증상, 갱년기증상 등의 예방과 심신안정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등도 있다.

한능평에는 아동청소년의 교육지도를 위한 자격증도 교육하고 있으며, 자격증종류에는 도덕적 가치관과 예절교육을 위한 인성지도사, 아이 스스로 공부잘하는법과 집중력높이는방법을 찾도록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난독증이나 학습장애증상 극복에 대한 언어발달지도사, 멘티-멘토링교육과 협동체험학습 등의 수업운영을 배우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한능평의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있어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효력이 있다. 이에 심리상담센터를 개설하거나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바우처센터의 취업에 활용되기도 하며, 정신건강증진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요양병원, 치매상담콜센터 등에서의 상담업무, 유치원(어린이집), 방과후돌봄교실, 대안학교 등에서의 교육업무, 여성인력개발센터, 학원, 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등에서의 강사업무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끝으로 한능평 관계자는 “상담과 교육 분야에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자들 외에도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및 대한상공회의소나 큐넷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등에 관심있는 일반 취업준비생도 스펙업을 위해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으며, 취업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도 함께 가져가고 있다.”며,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에서 연관 일자리정보를 워크넷, 사람인 같은 취업정보사이트처럼 최신화하여 업데이트 중이니 자격공부와 더불어 취업에도 도움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