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1 00:25 (화)
영국, 불면증 환자 위한 수면 관리 앱 개발
상태바
영국, 불면증 환자 위한 수면 관리 앱 개발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8.10.23 14: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슬리피오'라는 수면 관리 앱이 곧 수면 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출처=셔터스톡)

수면은 사람을 포함한 모든 동물이 에너지를 회복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하지만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전혀 다른 이야기가 나올 것이다.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은 잠을 자는 데 큰 어려움을 느끼며, 이에 따라 정신적, 육체적인 고통까지 겪을 수 있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많은 과학자들이 사람의 수면을 연구하고 있다.

기술이 발전하고 모바일 장치가 개발되면서 사람들은 새로운 앱을 통해 불면증을 해결하기도 한다. 영국 국민 건강 서비스(NHS)가 만든 슬리피오(Sleepio)라는 앱이 이달 말 출시돼 영국 버크서, 버킹엄셔, 옥스포드셔 등의 지역에 공급될 예정이다. 이 앱은 점차 영국 전역에서 사용될 것이다.

이 앱은 스마트폰 또는 웹사이트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인지 행동 치료 기반 프로그램으로 작동한다. 사람들 개개인마다 다른 이상적인 수면 패턴을 파악해 수면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찾아내고 그것을 없애도록 도와주는 앱이다.

슬리피오의 주된 목적은 수면 상태를 개선하고 사람들이 수면제 등의 약물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도록 만들어 숙면을 취하고 건강에 해로운 부작용을 줄이는 것이다.

직업을 가진 성인의 20%가 만성 불면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숫자는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버킹엄셔 지역 보건의이자 슬리피오 개발에 참여한 마이클 멀홀랜드 박사는 "슬리피오는 수면제 의존도를 줄이고 숙면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한다. 우리는 앞으로도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디지털 혁신의 잠재력을 끌어올릴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