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24 10:45 (토)
호텔 경영에 도입된 IoT 플랫폼, 스마트한 객실 만든다
상태바
호텔 경영에 도입된 IoT 플랫폼, 스마트한 객실 만든다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8.08.14 14: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호텔 로비(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호텔을 적절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조명, 온도 및 룸 서비스 등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시그니파이(Signify)라는 회사가 만든 사물인터넷(IoT) 에코 시스템인 인터랙트 호스피탈리티(Interact Hospitality)는 게스트 서비스를 개선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스마트 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한 곳은 싱가포르에 있는 스위소텔 더 스탬포드(Swissotel The Stamford)다. 이 5성급 호텔은 1,261개의 객실에 IoT 시스템을 구현했다. 각 객실에서는 온도, 조명 수준이 자동으로 적절하게 조절된다. 스마트 객실에 묵는 고객은 호텔 직원에게 방해를 받지 않고 쾌적하게 쉴 수 있다.

인터랙트 호스피탈리티의 주요 기능 4가지는 씬 매니지먼트, 바이오 적응 라이팅, 에너지 최적화, 환경 모니터링이다.

씬 매니지먼트는 스마트폰으로 공간의 조명을 바꾸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그 공간에서 책을 읽는지, 회의를 하는지, 잠을 자는지에 따라 조명을 적절하게 바꾼다.

바이오 적응 라이팅은 객실에 안락함을 주는 라이팅 기능이다. 하루가 시작되면 서서히 객실 조명이 밝아져 고객을 때우고, 밤이 되면 점차 수면에 최적화된 조명으로 바뀐다.

에너지 최적화는 난방, 환기, 냉난방 또는 HVAC 시스템을 저절로 조절해 에너지를 아끼는 기술이다. 고객이 객실을 떠나면 고객의 소비 패턴에 따라 자동으로 모든 시스템이 작동을 바꾼다.

환경 모니터링은 실내 공기 등이 나빠지면 센서가 호텔 관리자들에게 알람을 보내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객실 내부가 과도하게 덥거나, 춥거나, 혹은 습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을 때 알람이 잔송된다. 이 모니터링 시스템은 호텔 관리자들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