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신 모양의 회로와 소프트 전자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기술이 필요하다. 미국 카네기멜론대학 연구진이 전자 문신 형태의 신축성이 뛰어난 웨어러블 컴퓨터를 개발했다.
이 문신 회로를 제작한 사람은 기계 공학부 부교수인 카멜 마지디와 연구진이다. 이들은 유연하고 견고한 회로를 만들기 위해 상업용 프린터를 사용했다. 이 유연한 문신에는 미량의 액체 금속 합금이 들어 있으며 인간의 피부에 부착된다.
이 장치는 은 나노 입자와 임시 문신 종이로 이루어지며 은 나노 입자는 갈륨 인듐 합금의 얇은 층으로 코팅돼 전기 전도성과 기계적 강도가 향상됐다.
그래서 이 회로는 구부러지거나 주름이 지거나 변형되거나 꼬여도 견딜 수 있으며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단, 회로가 제 기능을 유지하려면 최대 30%까지만 변형돼야 한다.
이 유연한 초박형 전자 문신은 젖은 스폰지를 사용해 1회용 문신을 하듯이 물을 사용해 피부에 쉽게 부착할 수 있다. 튼튼하고 신축성이 있는 데다 제작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피부를 위한 생체 모니터링 장비, 유연한 스크린 디스플레이, 3D 전송 가능한 인쇄 전자 장치, 소프트 로봇 등 수많은 응용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마지디는 "우리가 만든 기술은 간단하다. 우리는 데스크탑 잉크젯 프린터를 사용해 문신 종이에 나노 입자를 인쇄했다. 이 문신은 매우 얇고 신축성이 있으며 생산 비용이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카네기멜론대학 소프트 머신 연구소 및 코임브라대학 로보틱스 연구소와 협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