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5 19:15 (월)
트렌드 마이크로, IoT 생태계의 보안 취약성 밝혀
상태바
트렌드 마이크로, IoT 생태계의 보안 취약성 밝혀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8.07.30 17: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스마트폰과 보안 이미지(출처=셔터스톡)

사물인터넷(IoT)은 생산성 향상, 작업 흐름 개선 및 장비 업그레이드 등 비즈니스 분야에 큰 이점을 제공한다. 그런데 최근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IoT 보안이 새로운 형태의 사이버 보안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뒤쳐질 때 수많은 기업과 개인이 큰 피해를 입게 된다.

IT 보안 회사인 트렌드 마이크로(Trend Micro)는 IoT 생태계에 연결된 장치의 보안 침해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이 회사는 IoT에서 보안 위험을 무시하는 것이 어마어마한 손실로 이어지는 증거가 있음을 발견했다.

보안 침해의 잠재적 결과 중 하나는 기업이 고객의 신뢰를 잃게 된다는 것이다. 설문 조사에는 전 세계 1,150명의 IT 및 보안 업체 의사 결정권자가 응했다.

설문 조사 결과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응답자의 약 43%는 IoT 구현 중에 보안의 우선 순위가 낮은 편이라고 답했다.

- 응답자의 약 63%는 IoT와 관련된 위협이 지난 12개월 동안 증가했다고 답했다.

- 응답자의 약 50%는 연결된 장치를 위협이라고 생각한다.

- 연결된 기기의 평균 사이버 공격 건수는 지난 해 3배나 증가했다.

- 보안 공격의 가장 큰 악영향에 대해 응답자의 52%는 고객 신뢰 손실이라고 답했고 49%는 재정적 손실이라고 답했다.

트렌드 마이크로의 CEO 케빈 심저는 "IoT 시스템은 기업의 미래이며 수많은 새로운 유형의 연결 장치가 기업 네트워크에 도입되고 있다. 이런 기기는 비즈니스 운영에 이점이 되지만 IoT 장치의 임베디드 운영 체제는 패치를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이것은 사이버 보안 위험 문제다"라고 말했다.

보안 조치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 IoT 장치 보안이 향상된다. 물론 보안을 적용하기 전에 그것이 IoT 생태계를 보존하는 데 필요한 기능인지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 IoT는 미래의 비즈니스 세계를 이끌 것이기 때문에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보호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