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3:15 (목)
애플 팀 쿡, "소셜미디어의 가짜 뉴스가 가장 큰 문제"
상태바
애플 팀 쿡, "소셜미디어의 가짜 뉴스가 가장 큰 문제"
  • 배수연 기자
  • 승인 2018.05.09 17: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애플 CEO 팀 쿡(출처=플리커)
애플의 CEO 팀 쿡이 소셜미디어가 분열되고, 조작되고, 거짓 정보로 가득 차서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 2016년 미국 대선에 러시아가 개입했다는 문제와 관련해 이처럼 발언했다.

쿡은 인터뷰에서 소셜미디어가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고 조작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해 버렸다며 이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쿡은 외국 정부의 광고는 이 문제의 겨우 0.1%를 차지하는 수준이며, 더 큰 문제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사람들을 분역시키고, 조작하고, 가짜 뉴스를 전하는 발판으로 사용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가짜 정보들은 사람들의 생각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다"라고 덧붙였다.

미 의회는 악의적인 행위자와 외국 정부가 소셜미디어를 오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IT 회사인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웹사이트 관리를 강화할 것을 명령한 바 있다. 한편 미국 대선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작성된 러시아 관련 게시물은 페이스북을 통해 1억 2,6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미국 페이스북 사용자 중 절반 이상이 선거 운동 시작 이후 몇 달 동안 이런 정보에 노출된 것이다.

쿡은 "소셜미디어 회사들이 많은 것을 배웠겠지만 모든 미디어 회사가 똑같은 것은 아니다. 또 모든 기술 회사가 똑같은 것은 아니다. 저마다 다른 가치, 다른 원칙,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애플이 개인정보 보호에 더욱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은 사람들이 주고받는 메시지의 내용을 알지 못한다. 페이스 타임 메시지 또한 암호화된다.

애플의 아이폰 X가 지닌 페이스 ID 시스템이 개인 정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질문에 대해 쿡은 해당 정보 또한 암호화돼 저장된다고 답했다.

그는 "페이스 ID의 정보는 해당 사용자의 아이폰에 저장된다. 애플은 그 정보를 알 수 없다"고 못박았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