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9 08:15 (수)
돼지감자차 효능, 돼지감자 먹는 법
상태바
돼지감자차 효능, 돼지감자 먹는 법
  • 위아람 기자
  • 승인 2018.03.26 16: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처-픽사베이
▲ 출처-픽사베이
돼지감자차 효능에는 혈당 강화 효과, 천식 억제, 변비 및 설사 증상 완화, 피로회복과 원기회복, 빈혈 등이 있다. 돼지감자는 자생력이 강해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란다. 돼지감자는 뚱딴지라는 다른 이름을 갖고 있는데 밭 이곳저곳에서 뚱딴지처럼 마구 나온 데서 유래했다. 돼지감자의 효능이 알려지기 전에는 사람은 못 먹고 돼지나 먹을 수 있는 감자라고 해서 돼지감자라 부르고 돼지 사료로 쓰였다고 한다.

돼지감자 덩이줄기 효능

돼지감자 줄기는 약재로도 쓰일 만큼 건강에 좋다. 돼지감자의 덩이줄기에는 녹말, 당분, 이눌린, 루테인, 헬레네엔, 베타인과 같은 성분이 함유돼 있다.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기도 한다.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이 낮아지도록 도와 당뇨 환자들에게 좋다. 루테인 역시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은 성분이다. 당뇨병성 망막증을 예방하고 눈 건강에도 좋다.

돼지감자 열매부분 효능

돼지감자는 마와 같은 건강식품처럼 칼로리가 낮다. 아무데서나 재배돼 가격이 저렴하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 돼지감자에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혈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돼지감자 먹는 방법

돼지감자가 돼지 사료로 쓰였던 이유는 맛이 없기 때문이다. 돼지감자는 우엉처럼 돼지감자조림을 만들어서 먹을 수도 있고 돼지감자칩을 만들어 안주로 즐길 수도 있다. 하지만 돼지감자의 효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어야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돼지감자를 생으로 먹기 힘들 경우 샐러드나 즙으로 내 마시면 한결 편안하게 먹을 수 있다.

돼지감자차 효능

돼지감자차는 돼지감자 열매 자체를 먹는 것보다 먹기 간편하다. 과다 섭취 시 소화가 잘되지 않을 수 있다는 돼지감자의 부작용도 해결한다. 돼지감자차의 효능 중 하나는 이눌린 성분으로,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 돼지감자차의 효능 두 번째는 폴리페놀 성분이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노화를 방지한다.

돼지감자 부작용

돼지감자에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공복에 섭취할 경우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낮아질 수 있다. 때문에 평소에 저혈당이거나 혈당을 조절하는 약을 먹고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마셔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