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8:15 (월)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상태바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 위아람 기자
  • 승인 2018.03.19 15: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출처=픽사베이

당뇨병에 걸린 사람들은 약과 인슐린 주사만으로 치료하지 않는다. 체내 당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나쁜 음식을 조심하는 등의 식이요법을 병행한다. 당뇨환자는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다음은 당뇨병 식단을 위한 팁이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영양소다.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으며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서다. 대표적으로 바나나, 감자, 콩류, 곡물에 들어있는 전분이 식이섬유 공급원이다. 이런 음식들은 당뇨병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내장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보리는 폭식을 막고 혈당량을 관리한다. 귀리, 현미, 밀과 같은 곡물도 건강에 좋고 포만감을 느끼게 한다. 엄격한 식단을 유지하는 당뇨병 환자들은 폭식을 하고 싶은 갈망에 시달린다. 때문에 폭식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때문에 견과류를 권하는 것이다. 견과류는 불포화 지방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인체의 인슐린 저항을 최소화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쓴 조롱박도 당뇨 치료에 좋은 음식이다. 이는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당뇨에 나쁜 음식

탄수화물은 당뇨병과 싸우는 사람들에게 재앙을 불러온다. 혈당 수치를 높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구화된 식단에서 탄수화물을 피할 방법이 없다. 그러므로 파스타는 작은 주먹 크기 정도만 먹고 갈아놓은 칠면조, 유기농 소고기와 같은 고단백 음식을 먹어야 한다.

아니면 브로콜리 등의 익히지 않은 야채를 같이 먹으면 좋다. 단 음식 단연 당뇨병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이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것이다. 사과나 배, 딸기 같은 대안이 있다. 다크 초콜릿은 산화 방지제가 당분의 혈류 흡수를 늦추기 때문에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