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30 (금)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6, CC인증 EAL4+획득
상태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6, CC인증 EAL4+획득
  • 길민권
  • 승인 2012.11.01 17: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최다 인증 획득 운영체제로 자리매김
오픈소스 솔루션 기업인 레드햇(www.redhat.com)이 자사의 KVM (Kernel Virtual Machine) 하이퍼바이저를 포함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6(Red Hat Enterprise Linux 6)’가 CC(Common Criteria) 인증 EAL 4+ 등급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분야는 델, HP, IBM 및 SGI 하드웨어 상에서 고급 관리, 고급 감사, 다단계 보안 및 가상화 확장 모듈을 포함한 ‘운영체제 보호 프로파일(Operating System Protection Profile)’ 부문이다.
 
CC 인증은 미국 연방 정부를 비롯 다수의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세계적 공신력의 평가 기준으로 기술 제품의 보안 및 보증수준을 평가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6’는 미 국가안보국(NSA)과 공동 개발한 SE 리눅스(Security-Enhanced Linux)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CC 인증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6’를 KVM (Kernel Virtual Machine) 하이퍼바이저와 함께 사용해 보안상 안전하게 동일한 머신에서 다수의 사용자를 호스팅하면서 미 국가안보국이 개발한 강제접근제어(Mandatory Access Control)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의 가상 게스트를 서로 격리시킬 수 있음을 보증해준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6’는 이에 앞서 독일 연방 정보보안청(Federal Office for Information Security, BSI)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바 있다. 레드햇은 이에 따라 미국 정부 및 BSI 인증 기관인 앳섹(atsec) 정보보안 기관과 협력해 CC EAL 4+ 정보보안 평가기준에 기준하여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6’의 보안, 성능 및 안전성을 테스트하고 검증했다.
 
레드햇의 공공부문 담당 폴 스미스(Paul Smith) 부사장 겸 총괄 책임자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6’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가운데 15번째로 CC 인증을 획득했다”며 “이로써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는 업계에서 가장 많은 인증을 받은 운영체제가 되었다” 고 말했다. 또한 그는 “레드햇은 고객들이 보안상의 걱정 없이 오픈 소스 솔루션을 자신 있게 도입할 수 있도록 보안 인증 취득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CC인증을 위해 델, HP, IBM 및 SGI와 협업함으로써 고객들이 업계 선도기업들의 다양한 하드웨어 기반에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마음 놓고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