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2:50 (토)
유해 변칙 애드웨어 감염 예방하기 십계명!
상태바
유해 변칙 애드웨어 감염 예방하기 십계명!
  • 길민권
  • 승인 2012.10.23 22: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드웨어에 감염되는 것 예방 위한 자가진단 및 예방법
순수하지 못한 방식으로 은밀하게 설치되고 있는 유해 가능한 국산 변칙 광고프로그램(Adware)들에 대해서 인터넷 이용자들이 좀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칙 광고프로그램들이 설치되기 이전에 충분히 인지할 필요가 있다. 이에 잉카인터넷 대응팀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애드웨어에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자가진단 및 예방법을 자사 대응팀 블로그를 통해 공개했다.
 
잉카인터넷 대응팀은 “자신도 모르게 무심코 설치돼 예기치 못한 피해를 입는 것을 최소화하고, 무분별하게 배포되는 비정상적인 인터넷 광고 프로그램의 사회적 심각성과 폐해를 다시 한번 일깨우고자 하는데 그 주된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1. 불특정 블로그나 인터넷 카페, 불분명한 자료실 등을 통해서 배포되는 공개프로그램을 함부로 설치하지 말고, 필요한 프로그램들은 반드시 검증되었거나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유명 공식자료실 등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도록 한다.
 
2. 다운로더(Downloader)나 런처(Launcher), ActiveX 컨트롤 형태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해가능 제휴 프로그램이 다량으로 설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인터넷을 통해 받은 프로그램은 추가설치 목록 여부를 꼼꼼히 살펴보고 진행하도록 한다.
 
3. 스크롤 바를 통한 목록 숨김기능이나 프로그램 배경화면의 컬러와 유사한 글자색으로 쉽게 인지하기 어렵게 위장하고 고의성이 높게 은폐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명심하여 설치프로그램을 진행할 때는 세심히 살펴보고 선택하도록 한다.
 
4. 사용자 동의나 이용자 약관 설정 등을 사용자가 직접 변경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 십중팔구 유해 가능한 변칙 광고프로그램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유사한 형태를 목격하게 될 경우 실행을 즉시 멈추고 설치를 중단하여야 한다.
 
5. 온라인 이용약관을 이용하는 경우 언제든지 임의로 조작, 변경, 폐기 등이 가능하므로, 약관으로서 실효성이 매우 낮으며 소프트웨어 배포 및 설치에 대한 법적 효력에도 문제의 소지가 많으므로, 이런 방식의 프로그램은 절대로 설치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6. 추가 제휴 프로그램을 마치 권장 프로그램처럼 보이도록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처음부터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이 아닌 경우 특정 용어나 문구 등에 현혹되어 설치를 진행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7. 유해 가능한 변칙 광고 프로그램들은 프로그램 내부적으로 사전동의를 미리 체크한 후 배포하며, 동시다발적으로 사용자 몰래 백그라운드로 설치하므로, 사전동의 등이 미리 표기된 추가 프로그램들은 설치 전에 유심히 살펴야 하고 한번 쯤 의심해 보아야 한다.
 
8. 실시간 검색 이슈나 키워드를 이용한 동영상재생기로 위장하거나, 마치 유명 소프트웨어 설치프로그램처럼 위장하여 변칙 광고 프로그램이 배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콘이나 파일명, 배포 경로 등이 불분명하거나 이상한 경우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9. 토렌트, 웹하드, P2P 등 파일공유 서비스를 통해서 비정상적인 광고프로그램이 배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파일공유 서비스 이용자들은 이점을 각별히 유념하여야 한다.
 
10. 유해 가능한 광고프로그램(Adware)들은 nProtect AVS3.0 제품을 이용해서 언제든지 편리하고 빠르게 검사하고 치료할 수 있으므로,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치료하도록 한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