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26 13:40 (일)
온라인 커뮤니티 대상으로 유포되는 악성코드 발견
상태바
온라인 커뮤니티 대상으로 유포되는 악성코드 발견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8.02.07 16: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 내 게시물에 악성 스크립트 삽입, 방문만으로 감염 가능

안랩(대표 권치중)은 최근 사람들의 관심이 몰리는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대상으로 유포되는 악성코드가 발견돼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공격자는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 내 가상화폐 관련 주제 게시판에 악성 스크립트를 삽입한 게시물을 올렸다. 사용자가 해당 게시물을 열어보면 드라이브-바이-다운로드 방식으로 악성코드에 감염된다.

이때, 해당 페이지에는 이상징후 없이 일반적인 내용의 컨텐츠가 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감염사실을 알기 어렵다. 해당 악성코드는 감염이후 C&C서버(공격자가 악성코드를 원격 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서버)에 접속해 추가 악성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데, 이 악성 파일에는 백도어 기능을 하는 악성코드가 포함되어 있어서 정보유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현재 해당 게시물은 지워졌으나 같은 방식으로 다른 주제를 위장해 재등장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악성코드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최신 버전 백신 사용 ◇보안 패치 적용 ◇자극적인 제목의 게시물 방문 자제 등 기본 보안 수칙을 지켜야 한다.

안랩 시큐리티대응센터(ASEC) 한창규 센터장은 "공격자들은 악성코드 감염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사회적 이슈를 가장하는 방식을 많이 쓴다”며 “특히 이번 경우는 방문만으로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기본 보안수칙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