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3 01:25 (일)
[2018 보안기업 CEO] 김경채 사이버다임 대표 “문서중앙화 클라우디움, 韓∙日 시장 동시 공략”
상태바
[2018 보안기업 CEO] 김경채 사이버다임 대표 “문서중앙화 클라우디움, 韓∙日 시장 동시 공략”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8.01.30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매출과 수익 두 자릿수 성장…클라우드 문서중앙화 클라우디움 적극 영업”

▲ 김경채 사이버다임 대표
▲ 김경채 사이버다임 대표
사이버다임은 2018년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의 문서중앙화 제품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지난해부터 클라우드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 클라우드 문서중앙화 ‘클라우디움’의 적극적 영업 마케팅을 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신규 확보한 고객사가 100여 개가 넘었으며 매출과 순익도 두자릿 수 성장했다. 또한 일본 시장 확대를 위해 오는 2월 일본 기업과 총판 계약을 체결하고 년 4회 일본 현지 세미나와 전시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올해 해외에서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은 사이버다임 김경채 대표와 인터뷰 내용이다.

△2017년 사이버다임 주요 성과

사이버다임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두 가지 제품, ‘데스티니 ECM’과 ‘클라우디움’을 통해 국내 문서중앙화 시장을 집중 공략, 다양한 업종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올 한해 신규 확보한 고객사만 100여 개가 넘는 등 국내에서 가장 많은 비정형 콘텐츠 관리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17년 영업이익률도 두 자릿수를 기록, 매출과 수익 두가지 모두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기존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제공하던 문서중앙화 제품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게 됨에 따라, 소규모 기업들에 더욱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일본 시장을 겨냥해 개발한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의 문서중앙화 솔루션 '클라우디움FS' 제품을 일본 스타티아사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의 공급 계약을 체결, 올해 1월부터 일본에서 본격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2017년을 공포로 몰아간 랜섬웨어와 APT 공격을 막는 서버 보안용 시큐어 백업 어플라이언스, 사용자의 변화 관리 없는 PC 백업 기반의 문서자산화 Ki:ps 등을 출시하는 등,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다가가기 위한 다양한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2018년 사이버다임 주력 솔루션 소개

사이버다임은 조직 규모와 업무 환경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총 두가지 유형의 문서중앙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용인 ‘데스티니 ECM(Destiny ECM)’은 맞춤형 문서중앙화 시스템으로 폭넓은 맞춤화가 가능하고, 시스템통합 및 연계를 지원합니다. 온라인 문서 협업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고, 고객 밀착형 문서중앙화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제품은 이미 국내 대다수 대기업에 도입돼 쓰이고 있으며 안정적 사업을 구가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합친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제공되는 중소기업용 제품 ‘클라우디움’은 설치형 문서중앙화 패키지와 함께 상위 버전 무료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고 모바일 서비스도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문서중앙화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다임의 문서중앙화 제품은 하나의 시스템의 구축만으로도 다양한 보안∙관리 기능을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 문서 관리에 탁월하며 ROI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18년 사이버다임 솔루션 시장 전망

사이버다임은 통합 보안 서비스 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른 선제적 대응 방안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특히 4차 산업을 맞아 다양한 기술들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변화의 주역인 블록체인을 활용한 보안 방안에 대한 기술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전망입니다.

사이버다임은 이에 발맞춰, 전자 계약이나 증빙, 증명과 같은 서비스를 PKI나 타임스탬프가 아닌 블록체인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 문서 관리 제품이 개발되면, 문서중앙화 솔루션과 연계하는 방식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예정입니다.

△2018년 사업 전략과 목표

IDC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가 2021년까지 연평균 21.9% 성장하며 2,77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며,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IoT와 같은 서드파티 플랫폼의 솔루션들도 함께 성장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다임도 2018년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의 문서중앙화 제품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기존 제공하고 있는 클라우드 문서중앙화 클라우디움의 적극적 영업 마케팅을 준비할 계획입니다.

해외 목표로는 일본을 타겟팅으로 한 강도 높은 제품 영업마케팅을 추진 할 계획입니다. 오는 2월 일본 내 총판 협약을 진행했던 스타티아사와 함께 ‘랜섬웨어 대책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후 ‘NIKEI BP IT(디지털 이노베이션) 행사’에 참가할 계획입니다. 이 외 단독으로 2월 개최되는 ‘Korea Japan Smart Work Partnering 2018‘과 5월 개최되는 ‘Japan IT Week 2018’에 참가하는 등 총 4개의 세미나 및 컨퍼런스를 일본 현지에서 진행 할 계획입니다.

△정보보안 담당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

“좋은 목수는 보이지 않는 곳이라도 나쁜 나무를 쓰지 않는다.”라는 말처럼 겉보기에만 화려한 솔루션 보다는 기획, 개발, 컨설팅, 운용 등 제품 구축 전과정에 대해 고객 니즈를 충실히 투영하고, 변화와 도전에도 적극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솔루션 선택의 기준이 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는 단지 제품의 개발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서비스 마인드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의 모습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이버다임은 현재 총 700여 개의 기존 문서중앙화 고객과 80여 개 이상의 장기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콜센터 제도를 기본으로 문서중앙화 업계 최초 해피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 고객을 위한 특별 인터뷰를 통해 사후관리를 진행하는 등 고객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원하려는 끊임없는 연구와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겠습니다.

△새로운 해를 시작하면서 직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임직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노력 덕분에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높은 자부심을 가지게 된 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 동안 노력했던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어 어느 때보다 기대되는 한 해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이 일선에서 매 순간 고생을 아끼지 않는 여러분 덕분입니다. 올 한해도 “사이버다이머 파이팅!”을 외치며 힘차게 시작합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