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18 20:05 (토)
[BOOK] 리버스 엔지니어링만을 위한 바이블 출간
상태바
[BOOK] 리버스 엔지니어링만을 위한 바이블 출간
  • 길민권
  • 승인 2012.09.10 03: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강병탁 넥슨 아메리카 정보보호 팀장...감수, 고대 김휘강 교수
리버스 엔지니어링만을 위한 책이 한 권 발간됐다. 리버스 엔지니어링만을 위한 바이블, 리버싱의 모든 것이 책 한 권에 녹아 있다. 바로 <리버스 엔지니어링 바이블: 코드 재창조의 미학>이란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다름아닌 넥슨 아메리카 정보보안팀 강병탁 팀장이다.
 
이 책에 대해 독자들은 다음과 같은 평가를 하고 있다. “해커들이 주고받던 어둠의 지식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만나지 못하고 마약을 밀매하듯 은밀하게 기법을 주고받았지만, 이제 이 책을 통해 그 모든 목마름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전한다.    
 
<리버스 엔지니어링 바이블: 코드 재창조의 미학>은 C/C++ 코드가 어셈블리 코드로 어떻게 변해가는지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에서부터 보안 프로그램 공격 방법, 리버싱 보조 플러그인 개발 방법, 그리고 소스코드가 없는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커스터마이징하는 방법까지,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다룬다.
 
감수자인 김휘강 고려대 교수는 “이 책은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대해 충실히 다룰 뿐 아니라, 익힌 리버스 엔지니어링 기법을 실제로 어떤 곳에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다룬다”며 “그간 저자가 오랜 기간 동안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익힌 소중한 지식을, 그 다음에 배우는 사람들은 실수와 시행착오를 최소한으로 하고 배울 수 있게 여기저기에 배려하고 있으며 복잡하고 어렵기만 한 내용을 편안하게 전달하는 저자 특유의 노하우가 담겨 있다”고 평했다.
 
또 출판사는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처음 접하거나 어느 정도 수준을 높이고자 하는 독자를 대상으로 한다”며 “특히 친근한 설명과 가벼운 대화체를 사용했으므로 접근하는 데 벽이 높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너무 어려워서 중도에 포기했던 독자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 책은 총 7부로 구성돼 있으며 가격은 38,000원이다. 또 온라인 서점 예스24에서는 컴퓨터와 인터넷 분야 11위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독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책이다.
 
저자 강병탁 팀장은 window31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며 IT전문 매체에서 약 3년간 리버스 엔지니어링, 악성코드 등 해킹/보안 관련 기고물을 연재한 바 있다. 또 국방부, KISA, 침해사고대응협의회, 고려대, 카이스트, 홍익대 등에서 수차례에 걸쳐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대한 공개 강의를 진행했다.
 
또 국내에서는 최초로 Developer Security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 MVP를 수상했으며, 보안 블로그 Broken Code(www.window31.com)를 운영하며 각종 해킹/보안 테크니컬 칼럼을 작성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해킹대응연구실 소속으로 정보보호학을 공부했으며, 잉카인터넷 재직 시절에는 온라인 게임보안 솔루션인 nProtect GameGuard의 Lead Programmer, 넥슨 코리아에서는 게임보안팀 팀장으로 재직했다, 현재는 넥슨 아메리카 정보보안팀 팀장으로, 미국 지사의 보안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책 구매: www.yes24.com/24/goods/7498638#contentsIntro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