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3 02:10 (월)
한국IBM, 친환경 컨테이너형 데이터센터 공급
상태바
한국IBM, 친환경 컨테이너형 데이터센터 공급
  • 길민권
  • 승인 2012.09.06 17: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 CNS 부산데이터센터에 IBM PMDC 첫 도입

한국IBM이 LG CNS에 친환경 고효율 컨테이너형 데이터센터를 공급, 데이터센터 기술 주도권을 시장에서 재확인했다.
 
한국IBM(대표 이휘성 www.ibm.com/kr)은 컨테이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인 '이동형 모듈 데이터센터(PMDC; Portable Modular Data Center) 제품을 LG CNS(대표 김대훈 www.lgcns.co.kr)에 공급했다고 6일 밝혔다. 특히 한국IBM은 HP 등 경쟁사를 제치고 컨테이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에서 국내 최초 레퍼런스를 확보함으로써 차세대 데이터센터 분야의 기술 주도권을 재확인하며 경쟁사들 대비 시장 우위를 점하게 됐다.
 
이로써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의 친환경 고효율 차세대 데이터센터 솔루션으로 주목 받아온 컨테이너형 데이터센터가 우리나라에서도 처음으로 상용화될 전망이다. LG CNS는 오는 12월 완공을 목표로 구축하고 있는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이하 부산데이터센터)에 IBM PMDC를 비롯한 최신 그린 IT 기술들을 적용, 세계 최고 수준의 전력효율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IBM PMDC는 고효율 그린IT 기술들이 적용된 IBM 데이터센터의 축소판으로, 데이터센터 인프라 운영을 위한 필수 설비인 무정전 전원공급장치(UPS: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수랭식 냉각시스템, 예비발전설비, 항온항습장치 등을 모두 하나의 컨테이너에 통합해 구현한, 이동 가능한 컨테이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이다.
 
모듈화 설계와 효과적인 공조환경으로 에너지 효율 극대화를 실현하며, 유연성과 확장성도 뛰어나 짧은 기간에 하나의 데이터센터를 구축 가동할 수 있다. 또한 기존 데이터센터 대비 절반의 면적에 최대 30% 낮은 설계 및 제작비용으로 동급의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IBM PMDC는 이 같은 장점으로 이미 해외 19개국에서 성공적으로 상용화돼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LG CNS는 국내 고객은 물론 일본 등지의 해외 기업고객 유치를 목표로 구축하고 있는 부산데이터센터에 IBM PMDC를 적용,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의 비용효율과 공간활용을 극대화함은 물론, 차별화된 높은 전력효율을 강점으로 에너지비용에 민감한 해외 고객 유치를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한국IBM 변성준 데이터센터 서비스 사업부장은 “국내 처음 선보이는 컨테이너형 데이터센터에 IBM PMDC가 선택된 것은 IBM의 앞선 데이터센터 기술력이 최신 컨테이너형 솔루션 영역에서도 증명된 것”이라며 “IBM은 이번 첫 고객 사례 확보를 계기로 전력효율, 공간활용도, 유연성, 확장성 등 다방면의 장점을 갖춘 컨테이너형 데이터센터의 국내시장 보급을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