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7 05:30 (월)
[2018 보안기업 CEO] 정상원 이스트시큐리티 대표 “백신 넘어 통합 보안 기업으로”
상태바
[2018 보안기업 CEO] 정상원 이스트시큐리티 대표 “백신 넘어 통합 보안 기업으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8.01.22 15: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협 인텔리전스 솔루션 올해 출시… EDR 고도화로 엔드포인트 보안 시장까지 확대”

▲ 정상원 이스트시큐리티 대표
▲ 정상원 이스트시큐리티 대표
이스트시큐리티는 지난해 이스트소프트에서 분사해 보안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 한 해였다. 알약을 필두로 엔드포인트 보안 라인업을 구축했고 랜섬웨어 대응 랜섬쉴드와 시큐어디스크도 안정적인 시장 확대를 이어갔다. 한편 올 해는 EDR 고도화 및 AI를 활용한 위협 인텔리전스 분야에서도 다년간 준비해 온 결과물이 출시될 예정이다. 다음은 정상원 이스트시큐리티 대표와 인터뷰 내용이다.

△2017년 이스트시큐리티 주요 성과

이스트시큐리티는 2017년 1월 보안 전문기업으로서 분사해 법인을 설립한 첫 해를 보냈습니다. 자사 대표 브랜드 알약은 기업용 ASM과 통합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EDR 관점의 엔드포인트 보안 라인업을 확장했고, 알약 공개용과 알약 안드로이드 역시 여전히 사용자수 1위의 위치를 확고히 하며 사용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워너크라이 사태 후에도 끊임없는 각종 신∙변종 랜섬웨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랜섬쉴드(RansomShield) 제품군을 출시했고, 시큐어디스크는 대형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유출방지사업’에서 2년 연속 선정률 1위를 기록하는 등 문서보안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솔루션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인텔리전스 보안 솔루션 IMAS는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등 굵직한 사업 성과들을 이루어 냈습니다.

△2018년 이스트시큐리티 주력 솔루션에 대한 소개

이스트시큐리티는 올해 알약의 EDR을 고도화한 ‘차세대 알약’을 선보여 더욱 강력한 엔드포인트 보안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문서보안 솔루션으로 경쟁력을 인정 받은 시큐어디스크는 고객사의 니즈를 세분화하고 필요한 기능을 보강한 맞춤식 솔루션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안전한 문서 공유/협업 환경을 위한 가상화 솔루션도 출시를 준비 중으로, 기업들의 어려움을 크게 해결해 줄 것으로 확신합니다.

또 AI를 활용한 위협 인텔리전스 분야에서도 저희가 수년간 준비해 온 결과물이 완성 단계에 있습니다. 올해 중 관련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고, 이로써 국내 보안업계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8년 이스트시큐리티 보안솔루션 시장 전망

A.I., 딥러닝 기술은 사이버보안 시장에서도 점점 더 깊숙이 관여하게 될 것입니다. 글로벌 보안기업들은 이미 A.I.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나 국내 기업들 사이에서는 아직까지 뚜렷한 니즈가 표면상 드러나고 있진 않습니다. 외산 솔루션들의 가격이 매우 비싸기도 하지만 과연 국내 사용자 환경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국내에서도 위협 인텔리전스 시장이 점차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고도화된 신∙변종 랜섬웨어의 공격이 여전히 계속될 것이고, 공격자들의 공격 루트와 방식은 더욱 다양해질 것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북한 이슈까지 맞물려 있어 보안에 대한 고민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탐지와 차단뿐만 아니라 공격에 사용된 악성코드의 정보 분석을 통한 확실한 대응이 필요한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위협 인텔리전스는 엔드포인트와 결합된 형태로 이제 국내 시장에서도 본격적인 주류를 형성하기 시작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2018년 사업 전략과 목표

이스트시큐리티는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보안제품/솔루션으로 기존 백신 시장을 넘어 통합 보안 솔루션 시장에서도 선도적인 위치에 서겠다는 각오로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협 인텔리전스 솔루션이 안정적으로 개발 진행 중으로 올해 중 출시가 가시화 되고 있으며, EDR 고도화를 통해 엔드포인트 보안 시장에서도 한층 더 진보된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신제품 출시와 전년대비 더욱 적극적인 영업/마케팅을 통해 올해 지속적인 성장과 시장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18년 역시 국내 시장을 중심으로, 국내 기업들과 사용자 환경에 가장 최적화된, 더 확실하고 안전한 제품/솔루션을 제공하는 일에 많은 노력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타겟시장을 세분화해 각 시장의 니즈에 부합하는 실효적인 보안 솔루션을 지속 개발하고 선보일 계획입니다.

△고객들에게 이스트시큐리티를 간략히 소개한다면

이스트시큐리티는 2017년 1월, 보안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분사한 통합 보안 솔루션 기업으로, ‘전국민 보안 업그레이드’라는 슬로건처럼 국내 사용자들의 안전한 사이버 환경을 지켜 온 ‘알약’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10년 이상의 백신 개발과 악성코드 분석 노하우, 그리고 그간 준비해 온 A.I.분석기술과 대응 노하우 등이 점차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있고, 2018년은 이러한 시너지가 가시적인 매출과 성과로 이어지면서 이스트시큐리티가 크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정보보안 담당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

필수적인 보안 솔루션의 도입은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지만, 보안 솔루션을 도입해서 운영하는 것 뿐만 아니라 고객 업무 환경에 맞는 보안 정책을 같이 수립해 운영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런 정책을 수립할 때는 실제 벌어지고 있는 공격에 대해 잘 아는 전문 보안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스트시큐리티는 10년 이상 알약을 통해서 쌓아온 악성코드 대응 역량을 기반으로 엔드포인트 보안과 문서보안 그리고 위협 인텔리전스라는 세 가지 핵심 역량을 지속적으로 고도화 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해를 시작하면서 직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보안 전문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이스트시큐리티로 분사한 후, 우리는 한 해동안 정말 많은 노력을 해 왔습니다. 올 한 해는 그 동안 준비해왔던 노력들이 하나씩 완성되어 결실을 맺는 해가 될 것입니다. 우리의 노력은 ‘세상을 더 안전하게 만들겠다’는 우리의 강한 의지와 바람을 실현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2018년 이스트시큐리티가 크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최선을 다합시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