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30 00:05 (목)
CIO 역할…IT서비스 중개자로 진화
상태바
CIO 역할…IT서비스 중개자로 진화
  • 길민권
  • 승인 2012.09.03 10: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IO “고위경영진 디지털 활용능력 부족…비즈니스 저해”
아태지역 CIO 17%만이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
한국 CA 테크놀로지스(대표 마이클 최 www.ca.com/kr)는 아태지역 최고정보책임자(CIO)의 17%만이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CA 테크놀로지스가 최근 발표한 ‘미래 CIO의 역할-디지털 활용능력’ 글로벌 보고서에 따르면 아태지역 CIO 응답자의 81%가 고위경영진의 디지털 활용능력 부족이 비즈니스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고 답했다. 또한 고위경영진이 새로운 기술의 기능과 영향력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20%에 불과했다. 이번 글로벌 조사는 아태지역에서 한국, 호주, 중국 등 총 9개 국가 CIO들이 참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CIO의 약 4분의 1은 고위경영진이 IT가 기업을 성장시키고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며 민첩성과 경쟁력을 제고하는 수단이라기 보다 비용으로 간주한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약 19%는 고위경영진이 신기술의 영향력에 대해 잘 모른다고 밝혔다. CIO들은 고위경영진의 낮은 디지털 활용능력으로 인한 △시장 대응력 부족 △비즈니스 및 투자기회 상실 △경쟁력 약화 △시장 진입 지연 등을 우려했다.
 
라이오넬 림(Lionel Lim) CA테크놀로지스 아태 및 일본지역 사장은 “오늘날 아시아 비즈니스 리더들은 대체로 IT가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IT가 진정으로 비즈니스를 변화시키는 영향력을 갖기 위해 리더들은 CIO의 역할을 운영보다는 전략적인 역할로 격상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크란필드 경영대학원의 정보시스템 연구센터 소장인 조 페퍼드(Joe Peppard) 교수는 “경영진은 IT의 가치가 기술이 아닌 정보관리와 활용능력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IT 시스템이 없다면 많은 기업들이 생존하지 못할 것”이라 말했다. 또한 “CIO역할이 IT 서비스 중개자로 바뀌고 있다. CIO들은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IT기반 혁신, 컴플라이언스 및 정책에 관한 결정을 조율하는 조정자 역할을 담당하며, 디지털 전략에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비즈니스 리더들과 긴밀히 협력하게 될 것”이라 설명했다.
 
페퍼드 교수는 “CIO들은 전략적 논의에 좀 더 깊숙이 개입해 특정 디지털 전략이나 프로젝트가 어떤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지 입증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앞으로 IT부서 및 CIO의 역할은 보다 진화되고 IT 혁신을 통한 비즈니스 발전에 관한 논의와 교육은 활성화될 것”이라 덧붙였다.
 
라이오넬 림 사장은 “CA 테크놀로지스는 CIO들이 비즈니스 부서에 IT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CIO들은 점차 고위경영진의 구성원으로 참여하면서 과거와 비교해 보다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고위경영진이 기술 잠재력을 완전히 이해하고 수용할 때 비로소 CIO들이 변화의 촉매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래 CIO의 역할–디지털 활용능력’ 글로벌 보고서는 기술전문 조사 기관 반슨 버른(Vanson Bourne)이 주관하고 CA 테크놀로지스가 후원했다. 임직원수 500명 이상의 전세계 통신, 유통, 금융, 제조기업 CIO 685명을 대상으로 한국을 포함 22개 국가에서 조사가 이뤄졌다. 보고서 원문은 CA 테크놀로지스 웹 사이트(www.ca.com/digitalliteracy)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