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30 16:45 (월)
[2018년 보안기업] 조창섭 이글루시큐리티 부사장 “AI 기반 보안관제 솔루션 출시”
상태바
[2018년 보안기업] 조창섭 이글루시큐리티 부사장 “AI 기반 보안관제 솔루션 출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8.01.15 16: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양대 축으로 솔루션과 서비스 선보이는 데 주력”

▲ 조창섭 이글루시큐리티 부사장
▲ 조창섭 이글루시큐리티 부사장
이글루시큐리티(이득춘 대표)는 국내 공공기관 최초 인공지능 기반 사이버침해시스템인 ‘대구 AI 기반 지능형 보안관제 체계(D-Security)’ 구축 프로젝트 총괄 사업자로 선정되어 올해 초 구축을 완료했다. 특히 올해는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기술을 양대 축으로 삼고 이와 관련된 솔루션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2018년에도 정부기관, 현지 파트너와의 유기적 협업을 통해 해외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한 다는 계획이다. 다음은 이글루시큐리티 조창섭 부사장과 인터뷰 내용이다.

△2017년 이글루시큐리티 주요 성과에 대해

공공시장 보안관제 서비스 사업의 지속적인 상승세와 통합보안관리 솔루션 ‘SPiDER TM’ 및 보안 진단 자동화 솔루션 ‘Smart[Guard](스마트가드)’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에 힘입어 전년 대비 개선된 실적을 올렸다.

또한 국내 공공기관 최초 인공지능 기반 사이버침해시스템인 ‘대구 AI 기반 지능형 보안관제 체계(D-Security)’ 구축 프로젝트 총괄 사업자로 선정되어 올해 초 구축을 완료했다. 기존에 수행했던 빅데이터 기반 보안관제시스템 구축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AI 기술을 활용한 사이버침해시스템을 구축하며 이글루시큐리티의 보안 역량을 한층 강화했다.

△2018년 주력 솔루션과 서비스에 대한 소개

먼저 방대한 위협 정보에 대한 학습을 통해 공격을 탐지하고 예측하는 AI 기반 보안관제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대구 AI 기반 지능형 보안관제 체계’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SIEM과 상호 연계되는 AI 기반 보안관제 솔루션을 출시할 계힉이다. 또 데이터 수집∙전처리 엔진을 개선하고 AI 예측 알고리즘, 온톨로지, 시각화 기능 등을 향상해 년내 해당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더불어 데이터센터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가상화해 중앙에서 소프트웨어로 통제∙관리하는 차세대 데이터센터 모델인 소프트웨어정의데이터센터(SDDC) 보안 아키텍처 연구에도 속도를 붙여 나가겠다. 한편 2018년에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핵심 영역(자동화 및 운영, 인프라 관리, 인프라)에 대한 보안 요소를 각각 식별하고 이에 적합한 보안 정책을 수립하는 데 초점을 둘 전망이다.

이글루시큐리티는 솔루션과 더불어 서비스 사업 분야에서도 대대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다. AI 기반 SIEM 솔루션 구축 확대에 대비해 다년간 축적된 이글루시큐리티의 보안 관제 노하우를 시스템화해 모든 솔루션과 서비스에 적용한다.

2018년을 필두로, 클라우드 보안관제 서비스 제공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올해는 AWS 보안관제 기술 파트너 협약 체결 및 AWS 전문 컨설팅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더 많은 AWS 고객사에 원격보안관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AI 기반 보안관제 수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보안 분석, 취약점 진단, 컨설팅 역량을 갖춘 내부 인력 양성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2018년 이글루시큐리티 솔루션 시장 전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고도화된 보안 위협에 대한 대응력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 자동화된 대응 방안 마련에 초점을 둔 AI 기술 도입이 적극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사고 예방 및 보안 위협 탐지∙대응 분야에 AI 기술을 적용하고자 하는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방대한 보안 이벤트 분석을 자동화해 걸러진 핵심 정보만 집중적으로 분석하거나, 룰∙시그니처 기반 시스템으로는 탐지하기 어려운 고도화된 보안 위협을 보다 정확하게 탐지하는데 AI 기술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8년 사업 전략과 목표

올해는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기술을 양대 축으로 삼고 이와 관련된 솔루션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SIEM과 상호 연계되는 AI 기반 보안관제 솔루션을 년 내 출시하는 한편,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정의데이터센터(SDDC) 보안 아키텍처 연구에 착수하고 주요 클라우드 사업자와의 협력을 통해 보다 차별화된 클라우드 원격 보안관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도 힘을 기울일 방침이다.

한편 2018년에도 정부기관, 현지 파트너와의 유기적 협업에 기반해 해외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정보보호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한 4대 거점(중동, 아프리카, 중남미, 동남아시아)에서 국책 사업을 추진함과 동시에,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보안관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를 통해 장기적인 이익 공유 모델을 만들고 신규 매출처를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 지역 고객에 대한 서비스 강화 및 사업 기회 확대에도 속도를 내겠다. 대전, 광주, 대구 지사를 통해 충청, 호남, 영남 지역 고객을 위한 밀착형 기술 지원 서비스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소프트웨어정의 데이터센터(SDDC)’ 구현과 ‘AI 기반 적응형 보안시스템’ 구축을 서두르고 있는 주요 공공 기관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도 힘을 기울여 나가겠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