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4 06:30 (월)
2017년 가장 많이 사용된 최악의 패스워드
상태바
2017년 가장 많이 사용된 최악의 패스워드
  • 배수연 기자
  • 승인 2017.12.21 14: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jpg

▲출처=픽사베이

비밀번호 관리 솔루션 회사인 스플래시데이터(SplashData)가 2017년에 가장 많이 사용된 최악의 패스워드 목록을 발표했다.

이 목록은 지난 12개월 동안 유출된 500만 개 이상의 패스워드를 기반으로 한 것이다.

부동의 1위와 2위는 123456과 password였다. 지난 해와 순위가 바뀌지 않았다. 그 이외의 허술한 패스워드로는 starwars, monkey, iloveyou, whatever, freedom, letmein, trustno1, qazwsx 등이 있었다.

스플래시데이터의 CEO 모건 슬레인은 해커가 대중 문화 및 스포츠에 널리 알려진 용어를 사용해 사용자의 계정에 불법으로 액세스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starwars(스타워즈)와 같은 패스워드는 안전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들은 매년 최악의 패스워드 목록을 만들어 사람들이 자신의 계정 및 온라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보호하는 방법을 교육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회사는 지난 몇 년 동안 목록을 발표했음에도 여전히 해커가 쉽게 추측할 수 있는 암호를 쓰는 사람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번 최악의 패스워드 목록을 만드는 데 평가된 패스워드는 북미와 서유럽의 사용자들이 사용한 암호이며, 성인용 웹사이트나 야후 데이터 유출에서 도난당한 패스워드는 포함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인 문구가 포함되지 않은 긴 패스워드를 사용하도록 권장했다. 또 한 번 사용했던 패스워드는 다시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 암호 관리자는 사용자가 이미 사용했던 암호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안전한 암호를 생성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스플래시데이터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가장 많이 사용된 패스워드 목록 1~100위를 PDF 파일 형식으로 볼 수 있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