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1:05 (토)
우리를 기다리는 IoT의 미래
상태바
우리를 기다리는 IoT의 미래
  • 정원석 기자
  • 승인 2017.12.20 1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121922204694.jpg
▲ 출처=셔터스톡
사물 인터넷(IoT)이 우리 주변의 모든 장치, 전자 제품에 연결되기 시작했다. 심지어 전구에도 IoT가 적용됐다. IoT는 우리 주변의 전기적 특성을 가진 모든 것에 연결됐다. 그 뿐만 아니라 철도, 공장, 차량 등 도시 전체가 IoT에 연결됐다고 말해도 좋을 정도다. 이제 IoT가 가정 내의 가장 작은 사물에까지 적용되는 것은 시간 문제다.

이 모든 것은 인터넷에 의해 가능해졌다. 인터넷은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널리 보급됐고 기술이 발전할수록 더욱 강력해지고 있다.

작년에 IoT 연결 장치는 약 38억 개였지만 향후 5년 이내에 250억 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 몇 년 동안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애플의 시리 등 인공 지능(AI)이 사람과 상호 작용을 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IoT의 시대에 살고 있다.

IoT는 우리의 손끝에 정보를 전달한다. 우리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으로 다른 사람과 연결된다. 하지만 우리가 IoT의 미래를 생각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은 우리의 개인 정보와 안전이다.

IoT의 일부 기술, 예를 들어 자동 온도 조절기 등은 전기 소비량을 20% 줄인다. 스마트 센서는 노약자의 건강 상태를 분석하고 약물, 음식 및 기타 우려 사항에 대해 경고한다.

그러나 상호 연결성은 모든 사람이 다른 모든 사람의 엄청난 양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에 따라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이 중요한 화제로 떠올랐다. 누군가가 나의 개인 정보 데이터를 얻고 그 정보를 사용하면 사생활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