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5 (토)
가상 현실에서 로봇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상태바
가상 현실에서 로봇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 배연수 기자
  • 승인 2017.12.19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1218222714178.jpg
▲ 출처=픽사베이
미국 브라운대학 연구진이 멀리 떨어진 장소에 있는 로봇을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로봇은 가상 현실(VR)에서 원격으로 제어되며 사용자는 로봇의 주변 환경을 매우 사실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로봇의 팔, 그리퍼, 카메라 및 센서를 인터넷으로 VR 하드웨어에 연결한다. 사용자는 핸드 헬드 컨트롤러를 사용해 자신의 팔이 로봇의 팔이 된 것처럼 움직일 수 있다. 걸어다니면 마치 스스로가 로봇이 된 듯 로봇의 1인칭 시점에서 주변을 살필 수 있다. 설정을 바꾸면 3인칭 시점으로 로봇을 확인할 수 있다. VR 장치와 로봇 간의 데이터 전송은 상당히 빠른 속도로 이뤄졌다.

이번 연구를 공동으로 이끈 대빗 위트니는 "이번 연구 결과는 매우 미세한 조작이 필요한 모든 상황, 그러나 사람이 직접 할 수 없는 상황에 유용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원격 제어 기능은 구조 작업이나 폭탄 제거, 사람을 잠재적인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핵 유출 시설, 국제우주정거장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조이스틱으로 바꾸는 등 하드웨어 컨트롤러를 전환함으로써 이동성을 극대화하고 다른 소프트웨어와 통합해 인터페이스 및 집중 기능을 향상 시키며 고음질 헤드셋 및 고화질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사용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을 전망이다.

연구진은 자동 기능 및 네비게이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미세 조정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