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9:20 (토)
NASA, 보고서를 통해 IT 보안 경고
상태바
NASA, 보고서를 통해 IT 보안 경고
  • 김형우 기자
  • 승인 2017.11.27 15: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픽사.jpg

▲ 출처 = 픽사베이

NASA는 연례 보고서를 통해 IT 분야 기술에 들어간 비용이 14억 달러에 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IT 관리와 IT 보안에 아직까지 문제점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의 민간분야에서 우주 프로젝트들을 책임지고 있는 NASA는 데이터 처리, 협업과 같은 민간산업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 그리고 우주선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500개에 달하는 정보체계들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NASA는 이번 보고서에서 지난 7년간 IT 보안 및 관리와 관련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119개의 권고안을 작성했으며, 이를 감사보고에 포함시켜 총 24번에 달하는 보고를 통해 전달했다고 밝혔다.

NASA가 발표한 보고서는 "IT 관리, IT 체계 구축, 사이버 보안 취약점, IT 보안문제 식별 및 대처능력, 지속적인 모니터링 도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그리고 웹 어플리케이션 보안에 있어서, NASA는 현 상태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NASA는 또한 지난 2년 동안 컴퓨터 및 보안 악성 소프트웨어에 대한 무단 액세스와 관련하여 3,000번이 넘는 컴퓨터 IT 보안사고가 발생했다고 언급했다. 이전에 설치하였던 침입식별 시스템을 재설치하고 네트워크 침투 테스트 확장했으며, 피싱을 방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NASA는 IT 문제에 다가가기 위한 NASA 전체적인 규모의 움직임은 아직 없었다고 밝혔다.

위에 언급된 14억 달러라는 비용은 2017년 회계 연도상에서 NASA 연간 예산의 7.6%에 해당하는 액수이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