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5 07:35 (화)
KISA, DNS 운영자들에 루트 네임서버 DNSSEC 암호키 갱신 당부
상태바
KISA, DNS 운영자들에 루트 네임서버 DNSSEC 암호키 갱신 당부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7.09.28 09: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ncryption-2.jpg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최근 국제인터넷주소기구(ICANN)의 루트 네임서버 루트 존 DNSSEC암호키 교체시행 정책에 따라, 국내 ISP 등 캐시 네임서버 운영자들은 인터넷 접속 장애 등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체시점 이전까지 DNSSEC 암호키 정보를 최신으로 반드시 갱신할 것을 당부했다. ICANN 측은 교체시기를 2018년 1분기로 예정했다. 

ICANN에서는 DNS 정보의 위변조로 발생할 수 있는 파밍 등 보안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10년부터 .kr, .com 등 최상위도메인 정보를 관리하는 루트 네임서버 루트 존에 DNSSEC을 적용하고 있다. 이번 DNSSEC 암호키 교체는 장기간 동일한 서명키가 사용됨에 따라 생길 수 있는 보안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새로운 서명용 암호화키를 생성, 교체하는 작업이다. 

이에 따라, 국내 ISP 등 캐시 네임서버 운영자들은 반드시 내년 교체 시행시점 이전에 최신 DNS S/W로 업그레이드하는 등 ICANN 루트 네임서버의 루트 존 DNSSEC 암호키 정보를 최신으로 갱신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해당 캐시 네임서버를 이용하는 국내 이용자들이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KISA는 이번 DNSSEC 암호키 교체 시행과 관련 국내 캐시 네임서버를 운영하고 있는 ISP 및 인터넷주소자원 운영기관 등에 조치방법을 상세 안내했고, 비상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전담 기술지원 헬프데스크를 운영할 계획이다.

DNSSEC 암호키 갱신과 관련된 상세한 조치방법은 KISA 인터넷주소센터 및 ICANN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