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15 (일)
전자화폐 종류와 장점
상태바
전자화폐 종류와 장점
  • 유성희 기자
  • 승인 2017.07.12 17: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출처 : 픽사베이
▲ 사진출처 : 픽사베이

암호화된 전자화폐 비트코인이 전세계적으로 거래되면서  오늘날 수천 개의 전자화폐가 전 세계의 사람들에 의해 일상적인 금전거래상에서 사용중이다. 비트코인 외에도 이더리움과 라이트코인과 같이 종류가 다른 전자화폐도 있다.

전자화폐가 도입된 이후 몇몇 재정전문가들이 전자화폐 제도에 대해 설명하려 하였지만, 정확히 어떻게 전자화폐 제도가 작동되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그러나 '3Blue1Brown'이라는 유튜버가 한 영상을 올렸는데, 해당 영상에는 전자화폐 제도에 대한 친절한 설명을 담고 있어 비트코인 제도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큰 은행들이 계좌를 처리할 때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 금액을 송금하는 전통적인 방식과는 달리, 비트코인의 생성은 사용자가 자신이 하는 거래에 대해 유일한 관리 권한을 행사할 것을 전제로 한다.

비트코인 만드는 것을 시작하려면, 모든 사람에 대한 지불금 원장을 만들어야 한다. 이 원장에 어떤 사람이 누구에게 돈을 빚지고 있는지가 기록된다.

같은 맥락으로 모든 부채 청산 현황도 해당 원장에 기록된다. 따라서, 각 개인은 개인 장부를 소유하고 관리해야 한다.

다음 단계는 다른 사람들이 특정 당사자가 처리 할 수 없는 거래를 추가하는 방법의 속임수를 쓰지 못하도록 막기 위해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유투버 '3Blue1Brown'는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거래에 참여한 사람이 지불을 끝맺어야만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각 거래 참가자는 공개 및 비공개 키 암호화를 사용한 ‘디지털 서명’으로 거래 서명을 하여 해당 거래가 사기가 아닌 진짜 거래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전자화폐 제도에서는 모든 거래가 공개되어 모든 사람이 지불 원장이 동시에 올라온다. 이렇게 하면 다른 모든 사용자들의 투명성과 보안을 보장할 수 있다.

암호화된 전자화폐가 아직 초기 단계에 있기는 하지만, 전 세계 통화 거래에서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 쓰일 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