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3:20 (토)
사이버정보보안 등 어려운 문제는 공동대응 나선다
상태바
사이버정보보안 등 어려운 문제는 공동대응 나선다
  • 장성협 기자
  • 승인 2017.03.02 16: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사이버정보보안 등 개별 부처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해결을 위해 부처 협업 방식의 기구·정원 관리방식을 새로 도입한다.

또 일자리 창출과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 확대도 추진된다.

행정자치부는 이 같은 내용의 ‘성과창출을 뒷받침 하는 전략적 정부조직관리’ 방안을 담은 ‘2017년 정부조직관리지침’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침은 ‘다수부처 협업형 조직관리 도입’, ‘시간선택제공무원 요구 의무화’, ‘정부조직관리정보시스템 구축’, ‘증원 인력의 목적 외 사용 시 제재조치’ 등을 포함하고 있다.

우선 예기치 못한 사회 현안이 터지면 관련 부처들이 모여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조직·인력을 공동으로 행자부에 요구할 수 있게 된다.

또 문제 해결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위탁법인 등과의 업무 연계, 협력·지원도 요구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행자부는 ‘행정기관의 조직과 정원에 관한 통칙’을 개정, 다음 달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다수부처의 공동 직제개정 요구를 우선 검토해 필요한 사항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새 지침은 근무시간에 비례해 운영할 수 있는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 직위를 지난해 395개에서 올해 507개로 112개 확대하도록 했다.

각 부처에서는 인력 요구 시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에 적합한 직위를 의무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특히, 회계검사·민원·출입국관리·통관·시스템관리 등 시간선택제 근무적합분야는 요구정원의 20% 이상을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채용해야 한다.

아울러 행자부는 ‘정부조직관리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기구개편, 인력변동 등 조직관리 전 과정을 온라인화하고 내용을 인터넷을 통해 일반국민에게도 공개할 예정이다.

윤종인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올해는 국민안전 강화 등 현안문제 해결과 일자리 만들기, 공공서비스 확충 등을 위해 조직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각 부처가 자율성과 책임성을 가지고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정부조직을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