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25 (금)
고려대, 최고수준 금융보안 전문가 양성 과정 개설
상태바
고려대, 최고수준 금융보안 전문가 양성 과정 개설
  • 길민권
  • 승인 2012.02.15 0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정보보호 전문가 과정…3월 개강, 6개월 과정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들과 최고 해커들이 실습위주 강의
고려대학교 정보보호 대학원에서 ‘금융정보보호 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고 2월 6일부터 원서접수를 받고 있다. 대상은 금융기관, 공공기관, 정부기관, 기업 보안 책임자 및 담당자들이다.
 
고려대 김인석 교수는 “금융정보보호 전문가 과정은 금융보안 리스크관리 전문가, 금융사고 조사전문가, 금융보안 시스템관리 전문가, 금융 개인정보보호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이번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력을 겸비한 최고 수준의 금융 정보보호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또 “이번 강의는 수강생들이 최신 해킹기술 동향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실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으며 다양한 해킹 기술의 이해와 공격의 형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금융정보보호 실무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커리큘럼은 정보보호 기초, 리버스 엔지니어링 기법과 취약점/보안기술 습득, 웹해킹의 이해와 기법에 대한 기술습득, 리눅스 기반의 취약점/보안 기술습득, 최신 스마트폰 구조의 이해와 공격/보안 기술 습득 등으로 구성돼 있다. 모든 강의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진행되며 이론의 이해와 그에 따른 이론 증명 및 실습이 이루어진다.
 
교육기간은 2012년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 과정이며 강의 시간은 20주 80시간 강의, 1주일 2회, 총 24강의(매주 목요일 오후 7시~10시)가 있을 예정이다.
 
전반기에는 윈도우 리버스 엔지니어링 개요, 윈도우 프로그램의 이해, 윈도우 리버스 엔지니어링 기법, 윈도우 디버깅 툴의 이해와 설명, 윈도우 커널 디버깅, 윈도우 디버깅/언패킹, 웹의 구조와 웹 해킹 소개, 웹서버 구축, 웹 취약점 기법, XSS와 CSRF 공격기법 등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진다.
 
후반기에는 인젝션 공격 기법, SQL인젝션, 리눅스 파일 포맷의 구조, 리눅스 시스템 해킹 소개, Stack/Heap 오버플로우, 레이스컨디션/쉘코드 제작, 루트킷 제작/커널 해킹, 스마트폰에 대한 이해 구조, 스마트폰 공격 기법에 대한 이해, 스마트폰 공격의 미래 등의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특히 강사진은 국내 최고 수준이다. 고려대 정보보호 대학원의 임종인 원장(정보보호의 이해 1시간), 이동훈 교수(암호이론 1시간), 김인석 교수(금융IT의 이해 1시간), 김휘강 교수(해킹의 이해 1시간) 등과 더불어 외부 전문가 강사진으로는 국내외 각종 해킹대회에서 각 부문별로 상위 입상한 해킹보안 전문가 6명이 강의를 맡는다.  
 
김인석 교수는 “이번 강좌의 목적은 고도의 금융보안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모든 강의는 실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며 “현업에서 많은 보안 이슈들에 직면하고 있는 금융보안 담당자들에게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번 강의 수강생들에게 주어지는 특전으로는 고려대학교 총장 명의 금융정보보호 전문가 과정 수료증을 발급하고 고려대학교 교우회 회원자격도 부여한다. 보다 자세한 모집요강은 아래를 참조하면 된다.
 
<모집요강>
◈ 모집인원 : 30명 내외
◈ 응시자격 : 금융기관 보안 책임자 및 담당자, 공공기관 보안 책임자 및 담당자, 정부기관 보안 책임자 및 담당자, 기업체 보안 책임자 및 담당자
◈ 모집절차 :
① 원서교부 및 접수 : 2012년 2월 6일(월) ~ 정원 충원 시 조기마감
② 이메일 접수
- http://gss.korea.ac.kr접속 후 → 공지사항에서 입학지원서 다운로드 → 원서작성 후 gis@korea.ac.kr로 메일 발송        
- 입학지원서에 사진은 반드시 첨부(25KB이하)
- 메일 발송 시 재직증명서 또는 사업자등록증 첨부
 
<교육안내>
◈ 교육기간 : 2012년 3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6개월)
◈ 교육비 : 6,000,000원
◈ 강의시간 : 매주 목요일 19:00 ~ 22:00
◈ 강의실 : 고려대학교 미래융합기술관 601호 및 과학도서관 War Room
◈ 교과과정
- 정보보호 기초
- 리버스 엔지니어링 기법과 취약점/보안 기술 습득
- 웹 해킹의 이해와 기법에 대한 기술 습득
- 리눅스 기반의 취약점/보안 기술 습득
- 최신 스마트폰의 구조의 이해와 공격/보안 기술 습득
 
<특전>
◈ 총장 명의 금융정보보호 전문가 과정 수료증 발급
◈ 고려대학교 교우회 회원자격 부여
  
<문의처>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학사지원부
TEL. 02-3290-4253   FAX. 02-928-9109  EMAIL. gis@korea.ac.kr
[데일리시큐=길민권 기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