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35 (금)
국가가 지원하는 APT 공격 발생 늘어날 것
상태바
국가가 지원하는 APT 공격 발생 늘어날 것
  • 길민권
  • 승인 2012.01.28 16: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 타깃 공격위해 국가나 단체가 후원…인재도 육성
[박춘식 교수의 보안이야기] 1월 24일, 포티넷(Fortinet)시큐리티 연구소인 포티가드(FortiGuard) 연구소에서 시큐리티 위협 연구를 하고 있는 Derek Manky의 최신 시큐리티 동향에 대한 기자 인터뷰 내용이다.
 
모바일에 있어서는 2011년은 모바일의 위협이 전년에 비해 83% 증가하였으며 이 가운데 안드로이드 단말을 표적으로 한 위협이 43%로 거의 반을 차지하였다고 한다.
 
사이버공격자도 새로운 모바일용 OS의 취약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리소스를 할애하게 되었다. 그래서 2011년은 안드로이드 단말의 개인정보를 훔치는 「Droid KungFu」과 같은 맬웨어도 등장하였으며, 앞으로는 PC와 동일한 수법으로 사용자의 금전을 노리는 것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APT 공격에서는 역할 분담에 의한 분업화가 진행될 것이며 그러한 기반도 거대화될 것이다. 사이버 공격의 초심자용 훈련 코스도 제공되고 있다고 한다. 2012년은 특정의 표적에 대해서 후원자가 있어, 인재를 육성하여 코드 그 자체를 커스터마이즈한 공격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국가가 후원하는 공격도 있을 것으로 예측하였다.(Scan 2012.01.24)
[박춘식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Tag
#A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