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4 00:50 (수)
한컴위드, 양자내성암호 기술 탑재한 한컴 엑스커넥트 4.0 출시
상태바
한컴위드, 양자내성암호 기술 탑재한 한컴 엑스커넥트 4.0 출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4.05.10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컴위드, 양자내성암호 기술 탑재한 한컴 엑스커넥트 4.0 출시

한컴위드(대표 송상엽)는 양자내성암호(PQC) 기술을 탑재하고, 지원 환경을 확대한 새로운 구간암호화 제품 ‘한컴 엑스커넥트(xConnect)’ 4.0 버전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양자내성암호는 현재 사용하는 공개키 암호를 양자컴퓨터가 해독하는 미래 위협에 대비한 새로운 암호체계를 말한다. 양자컴퓨터가 기존 암호화 알고리즘을 해독하는 시점을 ‘Y2Q(Year-2-Quantum)’라 부르며, 양자암호 전문가들은 앞으로 5~10년 내로 Y2Q가 오리라 내다보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가능성에 대응해 ‘양자내성암호연구단(KpqC)’을 출범하는 등 양자내성암호에 관한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컴위드의 구간암호화 대표 제품인 한컴 엑스커넥트는 그동안 은행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와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등 단말과 서버 간의 통신 구간을 안전하게 연결·보호하는 핵심 보안 설루션으로 사용돼 왔다.

새로 출시한 한컴 엑스커넥트 4.0은 한컴위드 자회사인 소프트포럼의 양자내성암호 기술을 추가 탑재해 양자컴퓨터 시대에도 고객 시스템을 안전한 암호체계로 유연하게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전 버전을 사용 중인 고객사는 기존의 API를 그대로 적용하고, 4.0 버전으로 업데이트만 하면 RSA 알고리즘(공개키 암호화)에서 양자내성암호 알고리즘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한컴위드는 지난 2월, 애플 맥(MAC) 전용 HTS인 한국투자증권 마카롱에 엑스커넥트 3.0을 탑재한 이후 맥 OS 및 모바일(안드로이드, iOS)에서도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구간암호화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환경을 확대했다.

한컴위드 송상엽 대표는 “양자컴퓨터 시대에는 취약한 기존 암호 알고리즘을 안전한 알고리즘으로 전환하는 ‘암호 민첩성’이 무척 중요하다”라며 “암호 보안기술 연구 전문 자회사인 소프트포럼과 협력해 더욱 안전한 보안 솔루션과 서비스를 시장에 빠르게 공급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