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2 23:45 (금)
안랩, 위협 인텔리전스 플랫폼 ‘안랩 TIP’에 금융권 특화 보고서와 신규 위협정보 등 추가
상태바
안랩, 위협 인텔리전스 플랫폼 ‘안랩 TIP’에 금융권 특화 보고서와 신규 위협정보 등 추가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4.04.18 13: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랩 TIP 대시보드 화면
안랩 TIP 대시보드 화면

안랩(대표 강석균)은 올해 3월까지 ‘안랩 TIP’에 금융권 특화 위협 정보 보고서, 신규 위협정보 메뉴, 사용 편의성 및 고객 맞춤형 서비스 등 위협 정보 활용도와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안랩은 1월, 안랩 TIP에 금융권 특화 위협 정보를 담은 '국내외 금융권 관련 보안 이슈' 월간 보고서를 추가했다. ‘국내외 금융권 관련 보안 이슈'는 안랩의 보안위협 분석 전문 조직 안랩 시큐리티 인텔리전스 센터(ASEC)가 국내외 금융권 대상 공격을 수집-분석해 작성한 월간 보고서다. 금융권에 특화한 월간 악성코드 통계, 주요 악성코드 Top 10, 피싱 이메일 유포 사례, 딥웹&다크웹(DDW) 주요 이슈 등 위협 분석정보 및 동향을 제공한다.

또한, 텔레그램이나 딥웹/다크웹, 소셜미디어 등에서 금융권 관련 유출 정보가 발견된 경우, 대상 고객에게 해당 공격에 대한 분석 정보 및 공격 대응 방법 등을 담은 별도 보고서도 발송한다. 이를 바탕으로 금융권 보안 담당자들은 금융권을 노린 공격자 그룹의 최신 위협/침해 사례와 선제 대응을 위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다.

향후 안랩은 보고서 제공 범위를 다양한 산업군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3월에는 ‘Malware Families(악성코드 그룹)’와 ‘네트워크 침해 현황’ 메뉴를 신설해 위협 정보의 범위도 넓혔다. Malware Families 메뉴에서는 유행하고 있는 악성코드를 유형별 그룹으로 분류해 해당 악성코드 군의 특징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네트워크 침해 현황은 안랩 침해대응(CERT)팀이 자체 수집한 네트워크 로그를 기반으로 종합적인 네트워크 위협 정보(공격 국가, 공격 대상 포트, 공격자 등) 통계를 제공한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사용 편의성도 강화했다. 먼저, 사용자가 업로드한 의심 파일/URL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샌드박스 분석 기능의 경우, 사용자가 파일 샘플이나 URL을 직접 업로드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안랩이 보유하고 있는 샘플에 한해 해시값 정보만 입력해도 분석 정보 제공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이외에도 위험도가 높은 취약점이 발생한 경우, 유관 정보(IP, URL, 포트 정보 등)를 분석해 해당 취약점을 보유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맞춤형 분석 보고서를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취약점 표면 모니터링 서비스’도 새롭게 시범 운영한다(Premium 등급 이상 고객 대상).

안랩 김창희 제품서비스기획실장은 “이번 업그레이드로 안랩 TIP의 전문성을 한층 강화해 고객이 보다 효율적으로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 의견과 보안 환경의 변화를 반영해 안랩 TIP를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안랩은 기업/기관 고객을 대상으로 안랩 TIP를 30일간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는 안랩 TIP 체험 서비스를 상시 제공하고 있다. 이용을 원하는 기업/기관에서는 안랩 TIP 포털 웹사이트 내 ‘Trial 신청’ 탭에서 체험을 신청하면 된다(기업/기관별 1회에 한해 제공).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