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7 10:35 (토)
KISIA, ‘클라우드보안 협의체’ 발족
상태바
KISIA, ‘클라우드보안 협의체’ 발족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4.04.08 15: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보안산업 활성화 위한 사업모델 제안, 조달‧인증 개선사항 발굴, 기업협력 방안 목표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회장 조영철, KISIA)는 지난 4월 5일 경기도 성남시 정보보호클러스터에서 클라우드 보안 협의체 발족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클라우드보안 협의체’는 클라우드보안산업 기술발전과 생태계 활성화를 목표로 CSP, MSP, 보안기업, 유관기관, 학계 등 클라우드보안산업 이해관계자 32명으로 구성되었다.

‘23년 하반기 정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추진 계획이 발표되었고, 클라우드 환경에서 취약점을 노리는 사이버 위협이 증가하면서 클라우드보안에 대한 기술‧제도적 논의와 클라우드보안산업 성장 촉매제로써 정부 지원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협회는 실무자를 중심으로 ‘24년 1월부터 두 차례 실무자 회의를 개최하여 산업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구심점의 필요성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이에, 세부적인 안건을 구체화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위해 CSP, MSP, 보안기업, 연구계, 학계 등이 중심이 된 협의체 발족을 추진하게 되었다.

협의체 발족 후 진행된 1차 본회의에서는 초대 의장으로 선출된 SGA솔루션즈 최영철 대표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모델 및 R&D 제안사항, 클라우드보안산업 조달 및 인증제도, 클라우드보안산업 이해관계자 간 협력방안에 대해 다양한 논의를 나누었다.

특히, ‘클라우드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모델 및 R&D 제안사항’ 논의에 대하여 플랫폼 아키텍처부터 보안솔루션, 컴플라이언스까지 다양한 관점의 모델이 논의되었다. 이외에도 기업활동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공공 조달과 인증 분야에서 산업계 애로사항을 논의하며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클라우드보안 협의체 초대 의장 최영철 대표(SGA솔루션즈)는 “본 협의체는 민간 클라우드 시스템 이용 증가와 정부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정책에 따른 정보보호 이슈 논의와 대응방안 수립, 산업활성화를 목표로 한다”며 “특히, 클라우드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해 국내 현실에 적합한 모델 발굴과 클라우드 환경에서 실질적인 인증·조달 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