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9 11:10 (수)
[신간] 브루스 슈나이어 ‘해커의 심리’…사회적 해킹의 실체 폭로
상태바
[신간] 브루스 슈나이어 ‘해커의 심리’…사회적 해킹의 실체 폭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4.01.22 18: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루스 슈나이어(Bruce Schneier)의 ‘해커의 심리’가 출간됐다.

사이버 보안계의 전설이자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인 브루스 슈나이어는 이 책에서 해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우리의 일상과 사회에 대한 혁신적 통찰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지름길임을 친절하게 보여준다.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스티븐 핑커(Steven Pinker)는 서평을 통해 "사람들은 '규칙은 깨지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규칙은 일종의 게임처럼 취급되거나, 교묘하게 왜곡되거나, 회피되거나, 무용지물로 전락한다. 달리 말하면, 해킹된다. 그처럼 악용된 인간의 독창성이 어떻게 민주적인 시민 생활의 기반을 이루는 제도와 기구를 허물고 약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브루스 슈나이어보다 더 잘 설명할 수 있는 전문가는 없다. ‘해커의 심리’는 현대 사회의 역동성과 온전성을 무너뜨릴 수 있는 여러 세력들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이 책 ‘해커의 심리’에서 브루스 슈나이어는 해커와 해킹이라는 용어를 컴퓨터의 영역 밖으로 확장해, 세법부터 금융 시장, 그리고 정치 부문까지 우리 사회의 기반을 이루는 여러 시스템을 분석하는 데 적용한다. 당대의 경제, 정치, 법률 시스템을 자신들의 이익에 맞도록 ‘해킹’함으로써 다른 모든 이들의 피해와 희생을 초래하는 온갖 세력들(블랙햇 해커들)을 폭로한다.

해킹은 인공지능과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파괴적이 될 것이다. 이들은 모두 컴퓨터 시스템이고, 이것은 모든 컴퓨터 시스템들이 그렇듯 필연적으로 해킹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뜻이다. 이들은 사회 시스템들에 영향을 미치며 - 이미 AI 시스템들은 대출, 채용, 보석 결정을 내리고 있다 - 이것은 그러한 해킹이 궁극적으로 우리의 경제 및 정치 시스템들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뜻이다. 더욱 심각한 대목은 현대의 모든 AI를 추동하는 머신러닝 프로세스로 인해 사람이 아닌 컴퓨터들이 그런 해킹을 수행하게 되리라는 점이다.

이를 더 멀리까지 추론한다면, AI 시스템은 곧 새로운 해킹 기법이나 채널을 발견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로 인해 모든 상황이 바뀔 것이다. 지금까지 해킹은 인간만이 벌이는 행위였다. 해커들은 모두 사람이고, 해킹 행위는 인간의 한계를 반영해 왔다. 그러한 한계는 이제 곧 제거될 것이다. AI는 컴퓨터만이 아니라 우리의 정부, 시장, 그리고 심지어 우리의 마음까지 해킹하기 시작할 것이다. AI는 과거 어떤 인간 해커도 꿈꾸지 못한 속도와 기술을 갖추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어가는 동안 ‘AI 해커’의 개념을 기억하기 바란다. 나는 마지막 부분에서 그 내용으로 대미를 장식할 것이다.

이 책이 바로 지금 중요한 이유도 거기에 있다. 우리가 해킹을 인식하고 그로부터 방어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할 타이밍은 바로 지금이다. 그리고 보안 기술이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 역시 여기에 있다.

그는 “수학이 세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다만, 만약 모두가 수학을 지금보다 조금만 더 이해한다면 세상의 문제를 풀기도 더 쉬워진다는 뜻이라는 말을 들은 바 있다. 같은 논리는 보안 분야에도 고스란히 적용된다. 보안을 염두에 둔 사고방식, 혹은 해킹 의식이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리라는 뜻이 아니다. 다만, 모두가 보안을 지금보다 조금만 더 이해한다면 세상의 문제를 풀기도 더 쉬워지리라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저자 브루스 슈나이어는 저명한 보안 전문가이자 공학자로 영국의 경제지 이코노미스트는 ‘보안계의 구루(Guru)’라고 지칭했다. 뉴욕타임스의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른 ‘당신은 데이터의 주인이 아니다’(반비, 2016)와 ‘모두를 죽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에이콘, 2019)를 비롯해 십여 권의 보안 관련 저서를 출간했다. 현재는 하버드 케네디 스쿨의 교수로 활동하며 매사추세츠 주의 케임브리지에 살고 있다.

◇저자 : 브루스 슈나이어 / 역자 : 김상현 / 출판사 : 에이콘출판㈜ / 판매가 : 30,000원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