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55 (토)
구글, 유즈넷 지원 종료…보안 문제와 안전한 전환 방안
상태바
구글, 유즈넷 지원 종료…보안 문제와 안전한 전환 방안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4.01.03 18: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은 최근 발표를 통해 스팸 콘텐츠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합법적인 텍스트 기반 유즈넷 그룹 활동이 감소하고 있다는 이유로 구글 그룹 플랫폼에서 유즈넷 지원 중단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2024년 2월 22일부터 시행되는 이 조치는 플랫폼에서 새로운 유즈넷 콘텐츠를 게시, 구독 또는 열람하는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유즈넷 지원 종료 결정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변화하는 환경 때문이다. 지난 몇 년 동안 기존 텍스트 기반 유즈넷 그룹은 사용자 참여가 크게 감소했다. 구글은 이러한 감소의 원인을 소셜 미디어 및 웹 기반 포럼과 같은 최신 기술이 커뮤니케이션 목적으로 널리 채택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유즈넷 환경은 비디오 게임, 애플리케이션, 영화, TV 프로그램 등 저작권 침해와 관련된 바이너리 파일 공유의 허브로 변모했다. 플랫폼에서 스팸이 증가한 것도 이러한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2024년 2월 22일 이후 사용자는 더 이상 구글 그룹을 통해 새 유즈넷 콘텐츠를 게시하거나 구독하거나 볼 수 없다. 하지만 이 날짜 이전에 게시된 과거 유즈넷 콘텐츠는 플랫폼에서 계속 액세스해 보고 검색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번 변경으로 다른 NNTP 서버와의 콘텐츠 피어링을 포함한 구글의 NNTP(네트워크 뉴스 전송 프로토콜) 서버 서비스가 종료된다는 점이다. 즉, 구글은 더 이상 새로운 유즈넷 콘텐츠의 배포나 다른 서버와의 교환을 지원하지 않는다.

유즈넷 지원 중단 결정은 플랫폼에서 스팸과 불법 파일 공유의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과 궤를 같이 한다. 이번 조치는 이러한 문제와 관련된 즉각적인 보안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무결성을 유지하려는 구글의 노력을 반영하고 있다.

유즈넷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용자의 경우, 대체 플랫폼으로의 전환은 온라인 활동의 지속적인 안전을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구글은 구글 그룹즈에서 유즈넷의 대안을 찾는 사용자를 위한 지침을 제공했다. 다음 단계는 사용자가 안전하게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평판이 좋은 유즈넷 클라이언트 및 공용 서버를 찾아보자. 무료 및 유료 옵션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웹에서 '유즈넷 텍스트 클라이언트를 찾는 방법' 및 '공용 NNTP 서버'를 검색하여 도움을 받자.

또 유즈넷은 분산 시스템이므로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할 필요가 없다. 구글 그룹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콘텐츠는 사용자가 선택한 새 서버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선택한 유즈넷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잠재적인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보안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새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선택한 후에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유즈넷 그룹을 쉽게 재선택해 유즈넷 콘텐츠에 다시 참여할 수 있다.

구글 그룹의 유즈넷 지원 종료는 중요한 변화를 의미하지만,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광범위한 변화를 의미한다. 사용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고, 보안 관행을 채택하며,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니즈에 맞는 대체 플랫폼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