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0:50 (토)
구글, 인공지능 멀티모달 기반 '제미니(Gemini)' 출시…챗GPT와 치열한 경쟁 예고
상태바
구글, 인공지능 멀티모달 기반 '제미니(Gemini)' 출시…챗GPT와 치열한 경쟁 예고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12.07 17: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AI) 영역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대담한 움직임의 일환으로, 구글은 광범위한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AI 기능을 혁신하기 위해 설계된 최첨단 멀티모달 모델인 제미니(Gemini)를 공식 출시했다. 이번 발표는 이 분야의 치열한 경쟁, 특히 OpenAI의 대규모 언어 모델인 GPT 제품군과의 치열한 경쟁에 따른 것이다.

구글 제미니는 제너레이티브 AI 챗봇인 바드에 힘을 실어주고, 구글의 애플리케이션 전반으로 그 역량을 확장할 예정이다. 제미니의 출시가 지연될 것이라는 초기 보도에도 불구하고, 구글은 지난 1년 동안 경쟁업체들의 빠른 발전과 보조를 맞추고 심지어 이를 능가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

포레스터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구글은 이미 오픈AI를 능가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바로 제미니다. 구글은 세계 최고의 모델을 만들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인프라, 인재를 보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Gemini 1.0은 세 가지 구성으로 제공된다. 울트라, 프로, 나노. 가장 복잡한 작업을 위해 맞춤화된 울트라 버전은 코넬 대학교에서 실시한 테스트에서 수학적 계산에서 인간의 능력을 능가하는 뛰어난 성능을 입증했다. 구글의 제미니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전반에서 원활하게 학습하고 생성할 수 있는 기본 멀티모달 기능으로 차별화된다.

전문가들은 챗GPT와의 비교는 불가피하며, 구글이 주장하는 테스트 결과가 정확하다면 제미니는 제너레이티브 AI 환경에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가트너 애널리스트는 "제미니는 판도를 바꾸고 있으며 빠르게 진화하는 제너레이티브 AI 환경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수학과 물리학의 추론을 설명하는 능력부터 고급 코딩에 이르기까지 제미니는 잠재적으로 전례 없는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영감을 불어넣을 수 있다."고 전했다.

구글은 고급 수학 및 코딩 분야 외에도 제미니의 다양한 사용 사례를 구상하고 있다.

프로 버전은 2월에 챗GPT의 대안으로 출시된 이후 첫 번째 주요 업그레이드인 바드에 통합될 예정이다. 제미니 프로는 12월 13일부터 구글 AI 스튜디오와 구글 클라우드 버텍스 AI의 API를 통해 제공되며, 개발자와 기업 고객에게 고급 제너레이티브 AI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제미니 울트라의 경우, 구글은 초기 실험과 피드백을 위해 일부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전에 신뢰와 안전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초에 개발자와 기업 고객에게 더 광범위하게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구글은 같은 시기에 챗봇의 또 다른 버전인 바드 어드벤스드(Bard Advanced)를 출시할 계획이다.

구글은 전략적인 움직임의 일환으로 제미니를 검색 생성 경험 도구에 통합하여 속도를 향상시켰다. 또한 기존 검색에도 제미니를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제미니의 도입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구글 픽셀 스마트폰에 제미니가 통합되었다는 점이다. 현재는 픽셀 기기에만 제한적으로 적용되지만, 이러한 움직임은 제너레이티브 AI 기능을 스마트폰에 직접 적용하여 시장에서 구글의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는 중요한 단계다.

구글은 최근의 발전으로 제너레이티브 AI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업계 전문가들은 OpenAI, AWS, IBM을 비롯한 유능한 클라우드 업체들 간의 경쟁이 계속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AI 군비 경쟁이 계속됨에 따라 이러한 선도적인 업체들이 더욱 치열한 경쟁을 통해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