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50 (토)
한ㆍ영 사이버안보기관, "북한의 SW 공급망 해킹 위협 주의" 경고
상태바
한ㆍ영 사이버안보기관, "북한의 SW 공급망 해킹 위협 주의" 경고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11.24 17: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 NCSC, 북 해킹조직의 범용 S/W 공급망 공격 확인 및 피해예방 당부

국정원 국가사이버안보센터(NCSC)는 11월 23일 영국 정부통신본부(GCHQ) 소속 국가사이버안보센터(NCSC)와 합동으로 발표한 ‘사이버보안 권고문’을 통해 북한 해킹조직이 다수 기업ㆍ개인들이 사용하는 공급망 제품을 대상으로 한 해킹 수법을 확인하고, 피해 예방을 위한 보안 강화를 당부했다.

양국 국가사이버안보센터(NCSC)는 최근 들어 북한 해킹조직이 대규모 피해를 수반하는 공급망 공격을 지속하고 그 수법 또한 더욱 지능적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번 합동 권고문에는 최근 발생한 대표적인 공급망 공격 사례인 △국내 수천만명이 이용중인 보안인증 S/W(‘MagicLine4NX’) △전 세계적으로 60만 기업ㆍ기관 고객이 사용하는 화상회의 솔루션 3CX를 포함하고 있다.

한영 사이버안보기관은 전문요원間 공조는 물론 양국 정보보안업체와의 기술협업도 병행하여 북한 해킹조직의 지능적인 해킹 수법을 공식적으로 확인했다.

1. 보안인증 S/W(‘MagicLine4NX’) 취약점을 악용한 기관 침투

북한 해킹조직은 기관 내부망에 침투하기 위해 워터링홀 공격수법을 통해 기관 인터넷 PC를 우선 점거한 후, 보안인증 S/W와 망연계 시스템이 가진 취약점을 악용하여 내부망에 접근하여 자료 절취를 시도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최근까지 공격을 시도하는 것을 포착하고, 이번 권고문 발표에 앞서 지난 6월과 11월에 유관기관과 함께 선제적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이번 권고문을 통해 △MagicLine4NX 업데이트 △망분리 장비의 비인가 서비스 및 통신을 점검하는 등의 예방조치 이행을 재차 강조했다.

2. 글로벌 화상통화 S/W 3CX를 악용한 전방위 공격

북한 해커조직은 항공우주ㆍ의료 등 분야 60만 기업ㆍ기관이 사용하는 화상통신 소프트웨어인 3CX ‘Desktop App’도 노렸다. 해커는 3CX 개발과정에 침투하여 설치 프로그램에 악성코드를 은닉해 3CX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수많은 고객들의 PC 등을 감염시켰다.

악성코드는 최소 7일이 지난 후에 가동되어 피해자들의 △3CX 계정정보 △크롬ㆍ엣지 등 웹브라우저 정보를 절취했다.

양국 NCSC는 현재 3CX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대응 중이지만, 유사 사례 방지를 위해 백신 최신버전 업데이트 등을 당부했다.

‘한영 합동 사이버안보 권고문’의 자세한 내용과 구체적인 침해지표 등 기술적인 내용 및 피해 예방법은 국정원 국가사이버안보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국의 긴밀한 사이버안보 협력을 위한 ‘사이버분야 파트너십’이 체결되었는데, 체결 직후 조치된 첫 번째 양국간 협력 결과물이다.

특히, 이제까지 영국은 파이브아이즈(미국ㆍ영국ㆍ캐나다ㆍ호주ㆍ뉴질랜드) 이외 국가와 합동으로 사이버보안 권고문을 발표한 전례가 없었다. 대한민국이 첫 사례로써 사이버안보에 대한 양국간의 긴밀한 협력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국정원은 올해 2월을 시작으로 주요국들과 합동 권고문을 발표해 오고 있다. 2월 미국 NSA, 3월 독일 헌법보호청, 6월 미 국무부(DoS) 등에 이어 이번이 4번째이다. 국정원측은 ‘최근 국가배후 해킹조직의 공격은 어느 한 나라에 국한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제공조가 필수적’이라며 합동 권고문 발표는 이러한 국가간 협력의 상징적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규현 국정원장은 “이번 영국 사이버안보기관과 보안권고문을 발표한 것은 양국의 확고한 대북 사이버억지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국제적 사이버안보 위협 활동을 억지ㆍ차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