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8 18:30 (수)
샌즈랩, 인공지능 신뢰성 품질대상 보안 기업 최초 수상
상태바
샌즈랩, 인공지능 신뢰성 품질대상 보안 기업 최초 수상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11.24 17: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전문 기업이 아닌 사이버 보안 기업으로서 유일 선정

샌즈랩은 AI(인공지능) 기반 인텔리전스 플랫폼 ‘멀웨어즈닷컴(malwares.com)’을 개발하고 신뢰성 ·품질을 확보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제1회 인공지능 신뢰성 품질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인공지능 신뢰성 품질대상은 신뢰성·품질 확보가 우수한 국내 기업의 인공지능 제품 및 서비스를 선정해 과기정통부가 시상하는 상이다. 신뢰성·품질 수준을 비롯해 가이드 적용 수준, 관리 우수성, 시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정, 인공지능 신뢰성에 대한 인식 확산을 도모하고 우수한 국산 인공지능 제품 서비스를 더 널리 알리고자 하는 목적에서 개최됐다.

샌즈랩은 멀웨이즈닷컴을 통해 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 멀웨어즈닷컴은 샌즈랩의 핵심 서비스로 한국, 그리고 아시아에서 가장 뛰어난 위협 인텔리전스 서비스이다. 매일 220만개 이상의 위협을 분석 중에 있으며 자체 개발한 다양한 인공지능 모델을 통해서 프로파일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이버 보안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의 활용은 매우 중요하며, 이 분야의 특성상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 위협을 정확히 식별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AI 기술이 사용되고 있지만, 신뢰성이 확보되지 않은 경우, 오히려 위협 대응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샌즈랩이 영위하는 위협 인텔리전스 분야처럼 정보 기반의 산업은 더욱 그 신뢰 수준이 높아야 한다.

샌즈랩의 AI 기술개발팀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셋’을 통해 학습시킨 인공지능 모델이 고도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단위 분석 정보 생성 단계에서부터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를 위해 자체적인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처리 파이프라인’을 구축, 데이터 생성의 과정에서부터 분석가의 검증, 이를 통한 학습, 재검증, 필터링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는 기반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인공지능 모델의 신뢰성을 자연스럽게 높여 가는 과정을 거쳤다.

이 모든 과정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공개한 가이드라인 기준에 맞추었을 때 평균 약 90% 수준을 달성하였고, 인공지능 시스템 운영과 실시간 모니터링 가이드라인은 100%를 달성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달성율을 보였다.

샌즈랩은 사이버 보안 전문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그들의 인공지능 기술 연구팀이 주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냈다. 이번 수상은 단순히 하나의 기업이 아닌, 사이버 보안 분야 내에서 인공지능 연구에 전념하는 팀의 뛰어난 업적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성취는 샌즈랩이 인공지능 기술에 있어 전문 개발 업체 수준의 신뢰성을 확보했음을 의미하며, 이는 고도로 신뢰성이 요구되는 인공지능 기반 기술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했다는 증거이다. 이번 수상은 샌즈랩이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전문 업체와 견줄만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날 수상의 영예를 안게된 샌즈랩 AI기술개발팀 최민준 박사는 “샌즈랩에서 개발한 AI 학습 데이터셋으로 구축한 인공지능 모델들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며, “인공지능 기술을 통한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창출하고 사용자들의 신뢰에 부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샌즈랩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처리 파이프라인을 통해 생성된 데이터셋을 최근 출시한 차세대 인텔리전스 서비스 CTX를 통해 현재 제공 중에 있다.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