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7 18:50 (화)
이노그리드, 국정원 ‘보안기능확인서’ 2개 획득
상태바
이노그리드, 국정원 ‘보안기능확인서’ 2개 획득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11.02 09: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스택 기반 IaaS 솔루션 ‘오픈스택잇’, 보안성·안정성 높이 평가받으며 보안기능확인서 획득

클라우드 컴퓨팅 및 디지털전환(DT) 전문 기업 이노그리드(대표 김명진)는 자사 대표 IaaS 솔루션 ‘오픈스택잇(Openstackit)’이 국가정보원의 보안기능확인서를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보안기능확인서 추가 획득으로 이노그리드는 국내 클라우드 솔루션 기업 최초이자 유일하게 가상화 제품군에서 2개 제품에 대해 보안기능확인서를 획득한 기업이 됐다.

보안기능확인서는 정보보호시스템, 네트워크 장비 등 IT 제품이 국가용 보안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 시험하고 안정성이 충족될 경우 발급되는 인증이다. 국가 공공기관은 정보보호제품 및 네트워크 장비 도입 시 보안적합성 검증이 필수로, 해당 확인서를 취득한 경우 보안적합성 검증을 완료한 것으로 인정된다.

앞서 지난해 9월 이노그리드는 자체 개발한 올인원 클라우드 IaaS 솔루션 ‘클라우드잇(Cloudit)’으로 국산 클라우드 가상화 제품군 중 최초로 보안기능확인서를 취득한 바 있다. 더욱이 클라우드잇은 서버 가상화 기반 클라우드 솔루션 최초로 CC인증을 받은 제품이기도 하다. 이번에 보안기능확인서를 추가로 획득함으로써 이노그리드는 클라우드 가상화 부분에서 다시 한번 기술력을 입증받았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오픈스택잇(Openstackit) v2.5는 오픈스택 기반의 IaaS 솔루션이다. SDC·SDN·SDS 구성으로 클라우드 환경을 제어하고 SDDC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지원한다. 무엇보다 자체 개발한 특화 모듈인 ‘이노큘러스(Innoculars)’를 적용하여 효율적이고 손쉽게 오픈소스 클라우드 인프라를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게 특징이다. 오픈스택잇은 앞서 GS 인증 1등급을 획득하며 소프트웨어 품질에 대한 공신력을 한차례 입증한 바 있다.

특히 오픈스택잇은 까다로운 검증 시험에서 보안성과 안정성을 높이 평가받았다.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자체 검사 기능과 데이터 위변조를 감지하고 검증하는 무결성 검증 기능을 탑재했으며, 사용자의 접근 이력을 확인하는 감사기록 기능으로 사용자 접근에 대한 생성·식별·조회·보호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사용자 데이터의 유출 또는 훼손이나, 사용자나 관리자로 위장한 위협원의 접근을 완벽히 차단하는 기능을 보유했다.

이노그리드는 이번 보안기능확인서를 획득함으로써 향후 정부 및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사업에서 더욱 신뢰성 있는 파트너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해당 인증을 통해 클라우드 시장에서 기술성과 사업성의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외연을 보다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명진 이노그리드 대표는 “클라우드 가상화 제품이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의 기본이 되는 만큼 이번에 보안기능확인서를 추가로 취득함으로써 클라우드 리딩 기업으로서 전문성을 재확인받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이노그리드는 국내 클라우드 업계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인증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노그리드는 지능형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MP) 전문 기업으로 ▲클라우드 전환 컨설팅 ▲CMP, IaaS, PaaS 등 클라우드 풀스택 솔루션 제공 ▲클라우드 관제 및 운영관리 등 클라우드 사업의 전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최근 8년간 총사업비 약 1,400억 원 규모에 달하는 30건의 다양한 정부 R&D 과제를 수행하며 차세대 클라우드 핵심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 그 결과 26건의 특허를 등록하고 55건을 출원해 누적 81건의 성과를 기록하며 클라우드 분야 최다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특허·품질 인증·SW저작권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239종의 지식재산권을 확보했다. 올해는 이 같은 기술 성과를 바탕으로 사업에 박차를 가하며 역대 최고 매출액인 380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