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40 (토)
토마토시스템, 테스트 및 소스관리 자동화 솔루션 ‘아이큐봇’ 선보여
상태바
토마토시스템, 테스트 및 소스관리 자동화 솔루션 ‘아이큐봇’ 선보여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10.23 16: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마토시스템, ‘제22회 공공솔루션마켓’ 참가

토마토시스템(대표 이상돈)은 지난 20일 코엑스 그랜드 볼륨에서 개최된 ‘제22회 공공솔루션마켓’에 참가해 공공기관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주요기술과 자사 제품 ‘아이큐봇(AIQBot)’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매년 천명 이상의 참관객이 몰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공공시장 전문 컨퍼런스로 공공 정보화 시장의 핵심 흐름을 예측하고,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필요한 최신 기술과 솔루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토마토시스템 최재석 전무이사는 ‘AI 기반 실시간 End-to-End 소스 분석과 자동 테스트’라는 주제로 아이큐봇의 컨셉을 소개하며 타 제품들과 차별화되는 기능에 대해 소개해 참관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아이큐봇은 프로젝트 표준준수 및 소스 구현 여부를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정적테스트 기능과 테스트케이스를 자동생성하여 테스트 커버리지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실행하는 동적테스트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기존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PMS)처럼 개발자가 직접 자신의 진척률을 입력하는 방식이 아닌, 실시간 소스 분석을 통해 실제 개발이 완료되고 일정 수준의 품질이 충족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자동화된 진척률을 제공, 개발에 대한 투명성 확보와 품질을 상시로 확인할 수 있어 프로젝트 위험을 조기에 감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 밖에도 산출물 자동 생성 및 현행화, 소스변경에 대한 실시간 영향도 분석, AI 기반 코드 자동 추천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아이큐봇은 공무원연금공단, 서울시립대, 배화여자대학교, 국방전산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 다수의 기관에 공급되었다.

토마토시스템은 행사장 내 전시부스에서도 제품에 대한 대표기능과 특징을 소개하며 데모 영상을 통해 방문객들의 이해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 특히 소스 및 DB 변경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산출물을 현행화 시켜주는 산출물 자동 생성 기능과 프로젝트의 진척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 대시보드 기능을 소개해 현장 방문객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토마토시스템 관계자는 “개발 복잡성 및 규모가 커지면서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인력이 투입되는 수동테스트나 숙련된 전문 테스터를 필요로 하는 타 제품과는 달리 아이큐봇은 데이터 기반의 소스 자동 분석 기술에 중점을 둔 제품이다. 2025년을 기점으로 타사 제품 및 일반 웹사이트의 UI까지 서비스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며, 테스트 자동화 시장으로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제22회 공공솔루션마켓’ 행사는 삼성SDS, 네이버클라우드, 위세아이텍, 사이냅소프트, 크리니티 등 국내 솔루션 및 서비스 업체들이 참여하여 디지털신기술과 서비스를 공유하며 자리를 빛냈다.


◆국내 최대 인공지능 보안 컨퍼런스 AIS 2023 개최(11월2일/7시간 보안교육 이수)

-주최: 데일리시큐

-일시: 2023년 11월 2일 오전9시~오후5시

-장소: 한국과학기술회관 지하1층 국제회의실

-참석대상: 공공, 금융, 기업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책임자·실무자만 가능

(현업 정보보안 실무 종사자가 아니면 참석 불가)

-강연내용: 인공지능(AI) 활용 사이버위협과 대응기술 공유

-참가비: 무료 (점심식사와 주차권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보안교육이수: 참관객에 7시간 보안교육 이수증 발급

-등록절차: 사전등록 후 참석승인문자 및 메일 수령자만 참석 가능

-사전등록: 클릭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