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7 19:40 (화)
노르마, 고려대 양자대학원과 양자 기술 교육 위한 MOU…“양자컴퓨팅과 양자보안 기술 교육에 협력”
상태바
노르마, 고려대 양자대학원과 양자 기술 교육 위한 MOU…“양자컴퓨팅과 양자보안 기술 교육에 협력”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10.10 23: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자 컴퓨팅 및 양자 보안 기술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협력키로
정현철 노르마 대표(좌)와 최만수 고려대학교(주관) 양자대학원장
정현철 노르마 대표(좌)와 최만수 고려대학교(주관) 양자대학원장

양자 보안 전문 기업 노르마(대표 정현철)가 고려대학교(주관) 양자대학원과 양자컴퓨팅 기술개발과 교육을 위한 MOU를 맺었다.

노르마는 지난달 22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에서 ‘노르마-고려대학교(주관) 양자대학원 양자컴퓨팅 기술 개발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양자컴퓨팅 분야의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함으로써 해당 분야 발전에 상호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측은 △양자컴퓨팅 및 양자머신러닝 등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양자 보안 기술 등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고 교류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정부 위탁 과제, 세미나, 워크숍 등의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글로벌 양자 기업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국내 양자기술의 진보를 앞당기고 있는 노르마는 이번 학계와의 MOU를 통해 양자기술 인력 양성과 연구를 활발히 진행, 원천 기술을 더욱 탄탄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려대학교가 주관하는 9개 대학 연합 양자대학원은 양자기술 분야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해 지난해 운영을 시작했다. 2030년까지 전문인력 180명 이상의 박사급 인력을 배출하는 것이 목표다.

노르마 정현철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기업과 학교 내 우수한 양자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이들이 양자 생태계와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양자기술 교육을 위해 기업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최만수 고려대학교(주관) 양자대학원장은 “노르마와의 이번 협력이 학문 후속 세대의 주목을 끌고 있다”며 “양자기술 전문인력이 학문의 영역을 넘어 미래 산업과 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자 보안 전문 기업 노르마는 2011년 설립 이래 AI 기반 IoT 통합 보안 관제 솔루션 ‘IoT 케어 2.0(IoT Care 2.0)’ 등 네트워크 및 IoT 보안 솔루션을 선보였다. 국방부, 한국수력원자력, 경찰청 등 기업 및 공공기관 중심의 공신력 있는 레퍼런스를 통해 기술력을 검증했다. \

최근에는 기존 보안 영역에 양자내성암호(PQC) 기술을 적용해 PQC 기반의 IoT 보안과 자동차 보안, 스마트홈 보안 솔루션을 마련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 PQC 기술을 적용한 고성능 SSL VPN ‘Q 케어 커넥트(Q Care Connect)’가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