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2:15 (토)
클라우드플레어, 기업의 클라우드 이전 시 탄소 발자국 최대 96% 감축 지원
상태바
클라우드플레어, 기업의 클라우드 이전 시 탄소 발자국 최대 96% 감축 지원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9.26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가 기업의 네트워크 서비스 전환 시 탄소 배출량을 최대 96% 감축 지원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는 컨설팅 업체인 애널리시스 메이슨(Analysys Mason)이 발간한 보고서의 일환으로,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 네트워크 서비스를 온프레미스 장치에서 클라우드플레어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전환할 경우 관련 탄소 배출량을 대기업은 최대 78%, 중소기업은 최대 96% 수준으로 절감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총배출량의 3.7%를 차지한다. 이는 전 세계 항공 교통의 배출량과 맞먹는 수치다. 이와 더불어 각국 규제 당국이 탄소 제로 경제로의 전환을 계획하는 등 파리 협약 이행에 박차를 가함에 따라, 인터넷 업계 또한 전반적인 에너지 소비를 절감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실제로, 유럽 기후법은 유럽 경제 및 사회가 2050년까지 기후 중립을 달성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1990년 수준 대비 55% 이상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미국과 유럽 연합의 규제 당국은 기업에 기업 운영 및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은 물론, 기후 관련 위험 및 기회 요인을 모두 포함한 기후 관련 정보를 공개하도록 강제할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의 63%는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저감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자사 공급망 전반, 특히 IT 인프라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튜 프린스(Matthew Prince) 클라우드플레어 CEO는 "클라우드로의 이전은 탄소 발자국 절감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라며, "클라우드플레어는 전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모든 에너지와 서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클라우드플레어와 함께한다면 기업은 보안, 속도, 성능 및 혁신을 포기하지 않고도 지속 가능성 목표 달성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애널리시스 메이슨의 연구에 따르면, 기업 네트워크 서비스를 온프레미스 장치에서 클라우드플레어 서비스로 전환하면 기존 네트워크의 탄소 발자국에 따라 탄소 배출량을 최대 96%까지 줄일 수 있다. 가장 큰 저감 효과는 서비스 통합을 통해 얻을 수 있는데, 여러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하는 서버를 활용해 탄소 효율성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온프레미스 장치는 다수의 워크로드를 호스팅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전력을 소비하도록 설계됐지만, 정작 사용되는 시간은 매우 제한적이다.

반면 클라우드 인프라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고객이 공유하므로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다운타임, 낭비 및 탄소 배출량을 모두 절감할 수 있다. 해당 보고서는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의 높은 전력 효율 지수, 그리고 지역 전력망과의 탄소 집약도 차이에 따라 추가 이점이 발생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글로벌 디지털 에이전시 해피 코그(Happy Cog)의 맷 와인버그(Matt Weinberg) 기술 부문 사장은 “해피 코그는 고객과 그들의 고객을 위한 경험을 설계 및 구축하고 마케팅 업무에 대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서비스는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빠르고, 가격이 합리적일 뿐 아니라, 여러 고객의 지속 가능성 로드맵 및 목표에도 부합한다는 점 덕분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며 "고객을 기존 온프레미스 또는 여타 인프라에서 클라우드플레어의 네트워크 및 서비스로 전환함으로써 더욱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이며 비용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그들의 장기적인 우선순위를 저해하지 않는 최적의 솔루션은 클라우드플레어의 서비스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애널리시스 메이슨이 발표한 이번 보고서는 기업 네트워크와 보안 하드웨어 박스를 보다 효율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로 대체함으로써 감축할 수 있는 잠재적 탄소 배출량을 추산해 낸 보고서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