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0:50 (토)
KISA, 제84차 아·태지역 국가도메인협의체 정례회의 개최
상태바
KISA, 제84차 아·태지역 국가도메인협의체 정례회의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9.20 16: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를 위한 인터넷’주제로 아·태지역 공동 선언문 도출
18일(월)부터 21일(목)까지 개최되는 제84차 아·태지역 국가도메인협의체 정례회의에서 APTLD 멤버(정회원 및 준회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제84차 아·태지역 국가도메인협의체(APTLD) 정례회의를 9월 18일(월)부터 21일(목)까지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아·태지역 국가도메인협의체(APTLD)는 아·태지역 인터넷 정책을 개발하고 국가최상위도메인(.kr, .au 등) 정보를 공유하는 기구로 1998년 설립되었으며, 아·태지역 75개 도메인관리기관이 정회원(52개) 및 준회원(23개)으로 참여하고 있다. APTLD 정례회의가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것은 이번이 4번째로, 32개국에서 13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정례회의에서는 인터넷 생태계에서의 국가도메인 역할, 다국어 이용 환경 개선 등 국가도메인 정책·기술·마케팅 사례를 공유하는 총 15개 세션으로 구성된 이틀 간의 워크숍을 통해 인터넷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특히, 올해는 APTLD가 설립된 지 25주년으로 ‘모두를 위한 인터넷(Internet for All)’이라는 주제로 아·태지역 공동 선언문이 도출될 예정이다. 해당 선언문은 한국 주도로 제안되었으며 글로벌 공공자원인 인터넷의 안정적인 운영의 중요성, 공공을 위한 아태지역 청소년들 및 정부 관계자들의 인터넷 거버넌스 역량 강화 필요성, 인터넷 확산을 위한 국가도메인 관리기관의 역할 발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9월 18일에는 중국, 일본, 호주 등 19개국 국가도메인 관리기관의 고위급 관계자들과 3개 협력기관(ICANN, APNIC, 닷아시아) 3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공동 선언문의 이행을 지지하고 각 국가별 실행 계획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KISA 권현오 디지털산업본부장은 “이번 제84차 APTLD 정례회의가 더 나은 인터넷의 미래를 구상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이를 위한 실질적인 이행을 통해 궁극적으로 모두가 함께 누리는 인터넷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