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10 (토)
“국내 최고 데이터 책임자(CDO)의 59%, 의사결정 자동화 위해 AI 활용”
상태바
“국내 최고 데이터 책임자(CDO)의 59%, 의사결정 자동화 위해 AI 활용”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9.12 18: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M, ‘2023 최고 데이터 책임자(CDO) 연구 결과-데이터를 가치로 전환하다’ 보고서 발표
IBM '2023 최고 데이터 책임자(Chief Data Officer, CDO) 연구' 표지
IBM '2023 최고 데이터 책임자(Chief Data Officer, CDO) 연구' 표지

IBM 기업 가치 연구소와 옥스포드 이코노믹스가 함께 실시한 ‘2023 최고 데이터 책임자(CDO) 연구 결과-데이터를 가치로 전환하다(Turning data into value)’ 조사에 따르면, 국내 CDO 중 59%는 이미 인공지능(AI)를 사용해 의사결정을 자동화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 보고서는 2022년 4분기 한국 CDO 75명을 포함한 전 세계 30여개국의 CDO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동종 업계 대비 데이터 전략 및 관리에 투자를 최적화하면서도 보다 큰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는 조직 내 CDO를 ‘데이터 가치 창출자(DVC)’로 분류했다. 전 세계 CDO중 8%, 한국에서는 7%만이 DVC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점은, DVC는 다른 CDO에 비해 AI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DVC의 64%가 AI를 사용해 의사결정을 자동화한다고 응답한 반면, 국내 CDO 중 59%, 글로벌 CDO는 38%가 이 같이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DVC의 75%가 데이터에 AI를 적용해 보다 나은 의사 결정을 신속하게 내린다고 응답한 반면, 국내 CDO의 47%, 글로벌 CDO의 55%가 이 같이 답변했다. 비즈니스 혁신의 순간에서도 AI는 돋보였다. 국내 CDO들은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활용하는 주요 기술로 AI/머신러닝(ML), 사물인터넷(IoT), 그리고 프로세스 및 태스크 마이닝을 손꼽았다.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한국 CDO의 AI 활용도는 DVC 대비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DVC들은 지능형 자동화와 같은 AI 기술을 비즈니스 생산성, 품질 및 규정 준수를 지원하는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데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VC는 활발한 AI 활용 외에도 다음 4가지 항목에 전원 동의하며 성공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DVC 전원이 데이터가 가져오는 가치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고 있다고 답한 반면, 국내 CDO는 69%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DVC 전원이 데이터 투자는 조직의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한다고 동의한 반면, 국내 CDO는 79%가 이에 동의했다.

▴DVC 전원이 데이터는 비즈니스 혁신의 핵심 요소라고 동의한 반면, 국내 CDO는 69%가 이에 동의했다.

▴DVC 전원이 조직의 에코시스템 파트너들과 함께 데이터 전략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고 답한 반면, 국내 CDO는 93%가 이같이 답변했다.

한국IBM 컨설팅 이제원 전무는 “AI와 데이터의 결합 등 차세대 데이터 기술 활용은 적은 비용으로 보다 높은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라며, “국내에서도 이미 많은 기업들이 AI를 활용하고 있고, 나아가 생성형 AI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AI 기반의 변화와 혁신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수립하고, AI 활용 범위와 데이터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면 더욱 많은 CDO들이 DVC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Tag
#C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