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9:35 (일)
한국 기업, 지난 1년간 사이버 보안 사고로 수백만 달러 손실
상태바
한국 기업, 지난 1년간 사이버 보안 사고로 수백만 달러 손실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9.12 17: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플레어, ‘아태지역 사이버 보안 준비성 보고서’ 발표
클라우드플레어, 아태지역 사이버 보안 준비성 보고서 

클라우드플레어가 아태지역의 사이버 보안 현황을 집중 조명한 ‘미래를 위한 보안-아태지역 사이버 보안 준비성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을 포함한 아태지역의 사이버 보안 준비성에 대한 최신 데이터를 공유하며, 조직들이 갈수록 증가하는 사이버 보안 사고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대비 수준은 어느 정도 인지, 어떠한 결과를 경험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응답자의 61%가 지난 1년간 사이버 보안 사고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36%는 10건 이상의 사이버 보안 사고를 경험했다고 답했으며, 주로 웹 공격(50%)과 DDoS(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50%), 피싱(46%), 내부자 위협 및 인증정보 탈취(38%)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사이버 보안 사고가 가장 많았던 분야는 게임, 여행, 관광 및 숙박업, 교육 분야였다.

이처럼 국내에서 사이버 보안 사고가 빈번하게 발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전 준비성은 다소 미흡한 수준이다. 한국 응답자의 약 20%만이 평소 사이버 보안에 충분히 대비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실제로 준비성 부족으로 인해 수백만 달러의 비용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72%가 지난 1년간 최소 100만 달러 이상의 재정적 영향을 받았으며, 대기업의 경우 무려 46%가 최소 200만 달러 이상의 재정적 영향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사이버 보안 사고로 인해 영향을 받은 분야는 재무제표뿐만이 아니었는데, 응답자들은 금전적인 손실 외에도 직원 데이터 손실(59%), 고객 및 클라이언트 데이터 손실(47%), 독점 지식 손실(44%) 등에 영향을 받았다고 보고했다.

사이버 보안 대비 측면에서는 한국 응답자의 52%가 조직 전체 IT 예산의 11~20%를 사이버 보안에 할당하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사이버 보안 대비와 관련해 조직이 직면한 가장 큰 과제로는 61%가 자금 부족을 꼽았으며, 인재 부족이 48%로 그 뒤를 이었다. 전체 IT 예산의 21% 이상을 사이버 보안에 투자하는 산업은 에너지, 공공 서비스 및 천연자원 산업(38%), 여행, 관광 및 숙박업(32%), 그리고 소매업(27%) 순이었다.

김도균 클라우드플레어 한국 지사장은 “많은 조직들이 복잡한 사이버 보안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지금, 단순히 관련 지출을 늘리거나 제품을 확장하는 것만으로는 최상의 결과를 얻기 어려운 상황이다”라며 “조직의 의사결정자들이 사이버 보안을 필수 전략 요소로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력한 보안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보안 문화는 기술 및 비용 통합을 포함해, 지출을 절감하고 더욱 견고하고 관리가 용이한 사이버 보안 인프라를 확보하는 두 가지 이점을 모두 누릴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