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0 (일)
KISIA, SW 공급망 보안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반 운영
상태바
KISIA, SW 공급망 보안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반 운영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9.05 13: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W 공급망 보안 관리의 중요성 홍보 및향후 SW 공급망 보안관리 체계 구축 운영을 위한 기반 마련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회장 이동범, 이하 ‘KISIA’)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 에서 발주하는 ‘SW공급망 보안관리 체계구축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반 운영’ 관련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최근 다양한 산업분야의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SW 공급망을 통한 보안 위협 사례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미국, 유럽(EU) 등 해외 주요국은 SW 공급망 보안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법·제도를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지난해 10월에 제로트러스트·공급망 보안 포럼을 발족한 바 있다. KISIA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상기 포럼을 지원하고, SW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제도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SW 공급망 보안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반’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SW 공급망 보안 포럼의 정책 산업분과 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한국과학기술원 Cysec 최윤성 고문을 주축으로 공급망 보안 분야 전문 인력 및 각종 SW 관련 협·단체와 협업하여, 연구반을 운영하고 해외 주요국 SW 공급망 보안정책 분석, 국내 SW 공급망 보안 제도화 방안 연구 등 세부 과제 수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KISIA는 내부 홍보 채널을 활용하여 국내 공급망 보안 필요성 및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기업들이 향후 SW 공급망 보안 관련 사항들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관련 정부 추진 사항들이 현장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KISIA 이동범 회장은 “현재 SW 공급망 공격은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단 한 번의 공격으로 연쇄작용을 일으켜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라며, “본 사업 수행을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추진하는 국내 SW 공급망 보안 관리 체계구축에 든든한 기반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