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3:35 (월)
[보안기고] 클라우드 보안 확보: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주요 개념들
상태바
[보안기고] 클라우드 보안 확보: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주요 개념들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7.13 14: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4가지 기본 핵심 개념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업이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확장성, 유연성, 비용 효율성을 제공하면서 기업은 클라우드 전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환경에서 중요한 데이터와 자산을 보호하고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견고한 보안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기업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4가지 기본 핵심 개념을 설명하겠습니다.

◆책임 모델의 이해: 클라우드 보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책임 모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임 모델은 조직 내에서 중요한 자산을 식별하고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와 조직 간의 보안 책임이 어디에 속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책임 모델을 이해하는 것은 클라우드 보안에 튼튼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소 권한의 원칙: 최근 보안 사고의 많은 부분이 내부자에 의한 정보 유출에서 기인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EC2 Role의 권한 할당이나 사용자에 대한 권한 할당 등 권한을 부여할 때는 항상 최소 권한의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소한의 권한만을 부여함으로써 개인들이 자신의 업무에 필요한 자원에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훼손된 계정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전체적인 보안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간의 차이점 이해: 클라우드 보안을 접근할 때는 온프레미스 환경의 보안 관행을 클라우드 환경에 일대일로 적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고유한 특성과 동작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보안 접근 방식은 기존 온프레미스 환경과는 다를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효과적인 보안 조치를 구축해야 합니다.

◆지속성과 연속성 추구: 보안은 지속적인 프로세스입니다. 기업은 신규 서비스 출시나 기존 서비스 변경과 같은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이에 따라 보안성을 상시 확인하고 강화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서버 프로비저닝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인프라 변경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잘못된 보안 설정으로 인해 외부에 노출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기업은 주기적으로 보안성을 점검하고 조치해야 합니다.

이러한 끊임없이 변동되는 클라우드 자산에 대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린아레나는 스캔 한 번으로 클라우드 자산의 관리와 시각화 그리고 보안 설정 미흡 등을 확인할 수 있는 'D-CLO' CSPM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린아레나는 전문적인 보안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어 '클라우드 모의해킹/취약점 진단'과 클라우드 자산의 보안 점검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보안은 기업의 중요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책임 모델의 이해, 최소 권한의 원칙 준수,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간의 차이점 인식, 지속적인 보안 점검을 통해 조직의 클라우드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 4 가지 키워드는 특히 클라우드 보안을 막 시작하는 회사에게 가장 기본적인 핵심으로, 그 어떤 보안 강화보다 가장 먼저 우선 시 해야 하는 내용이 될 것 입니다.

[글. 린아레나 박성환 / R&D 이사]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