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1 07:40 (금)
악성코드 유포 URL 자동탐지 기술 개발&이전...KISA
상태바
악성코드 유포 URL 자동탐지 기술 개발&이전...KISA
  • 길민권
  • 승인 2012.01.13 19: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A, 악성URL 자동 탐지기술 개발 및 보급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와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원장 서종렬)는 포털사이트의 인기 검색어를 통해 나타난 URL과 SNS 게시글에 포함된 URL에서 악성코드 유포여부를 자동탐지하고 악성코드를 수집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 보급한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으로 개발된 ‘악성URL 자동탐지 및 악성코드 수집기술‘은 악성코드 유포여부, 난독화된(코드를 읽기 어렵게 만드는 기술) 스크립트 해독, 악성코드 자동수집, 기존 백신엔진에서의 분석결과 등을 제공한다.
 
최근, 해외 보안 컨퍼런스에서 인기검색어를 통한 악성코드 유포기법이 소개되는 등 인터넷 검색서비스를 이용한 공격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이번 기술개발 및 보급이 악성코드 유포 조기탐지에 일정부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실제 KISA가 개발한 ‘악성URL 자동탐지 및 악성코드 수집기술‘의 시범운영 결과, 불건전키워드(조건만남, 도박 등), 사회적 이슈가 된 키워드(아나운서 과다노출, 인기스타 성형 등)에서 악성코드 유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KISA 관계자는 “이용자들은 백신 소프트웨어 및 보안패치를 설치하고, 방문한 웹사이트의 안전여부를 확인해주는 웹체크 프로그램(webcheck.kisa.or.kr)의 사용이 권장된다. 포털사이트 등을 운영하는 업체들은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통해, 자사의 홈페이지에 대한 보안성 점검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KISA는 오는 17일 KISA 대동청사에서 ‘악성코드 자동수집 및 분석기술’ 뿐 아니라, ‘모바일 클라우드 인증강화 및 권한관리 기술’, ‘3G 모바일 망 침해방지기술’에 대해 포털사업자, 보안업체 등을 대상으로 기술이전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기술이전 설명회 사전등록은 KISA 홈페이지(www.kisa.or.kr)에서 신청 가능하다.
 
서종렬 KISA 원장은 “이번 기술개발 및 보급이 최신 공격동향 파악 및 대응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KISA는 최신 보안기술을 개발하여, 더욱 안전한 인터넷 이용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데일리시큐=길민권 기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Tag
#KISA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