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4:05 (일)
사이버보안 등 디지털 석·박사 인재양성 대학 20곳 선정…초격차 기술경쟁력 확보
상태바
사이버보안 등 디지털 석·박사 인재양성 대학 20곳 선정…초격차 기술경쟁력 확보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6.23 2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연구센터 12곳, 지역지능화인재양성 2곳, 학·석사연계 6곳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디지털 경제 성장의  핵심 동력이자 국가 전략기술 분야 초격차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석·박사 고급 인재양성 대학 20곳을 신규 선정하고 지원에 나선다.

이에 첨단 전략기술 및 민간 유망 수요분야 연구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사업(이하 ‘대학ICT연구센터’) 12개 대학에 최장 8년간 연 10억원 수준을 지원한다. 

또한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해 재직자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사업 2개 대학에는 8년간 연 20억 수준을, 학부생 연계 교육 및 산업계 수요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석사연계ICT핵심인재양성 6개 대학에도 최장 5년간 2억 5000만원 수준을 지원한다. 

먼저 대학ICT연구센터사업은 대학에 ICT 핵심기술 분야의 첨단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해 국가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디지털 경제 성장을 견인할 고급 연구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이에 이번에 선정된 대학들은 최장 8년(2+4+2년) 동안 연 10억 원 수준을 지원 받아 대학당 연 40명을 양성한다.

특히 올해는 국가 전략기술 및 산업 수요가 높은 분야인 ▲인공지능반도체 ▲사이버보안 ▲양자정보통신 ▲전파·위성 ▲차세대컴퓨팅 ▲웹3.0 ▲에너지-ICT ▲헬스케어-ICT ▲농축산-ICT ▲자유공모(3개) 과제에서 서강대, 경희대, 순천대 등 12개 대학을 선정했다.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사업은 지역 내 고급인재 부족 해소와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 주력산업 연계 산·학 연구 및 재직자 석·박사 학위 재교육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대학들은 최장 8년(2+4+2년) 동안 연 20억 원 수준을 지원 받아 대학당 연 20명을 양성하는데, 올해에는 강원대와 인하대를 선정했다. 

학·석사연계ICT핵심인재양성사업은 학·석사 연계교육으로 중급 수준의 인재들이 고급 인재로 유입 기반을 강화하고, 기업과 대학이 함께 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하여 산업 수요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이에 올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분야 동국대, 성균관대 등 6개 대학을 선정했는데, 이 대학은 최장 5년(3+2년) 동안 연 2억 5000만 원 수준의 지원을 받아 대학당 연 10명을 양성한다. 

한편 대학ICT연구센터사업은 지난 2000년부터 그동안 정보통신 분야 국내 대학원 졸업인원의 12%인 1만 7178명을 첨단기술 분야 연구인재로 양성해 국가 ICT산업 발전과 경제 성장에 기여해왔다. 

특히 특허등록 6112건, SCI급 논문 1만 3881건,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모두 13건의 연구성과가 선정되는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연구 인재양성사업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지역지능화인재양성사업 또한 스마트팜(전남), 조선·해양ICT융합(부산), 무선통신융합(대전) 등 지역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648명의 지역 재직자 고급인재 등을 양성했다.

학·석사연계ICT인재양성사업도 모두 96개의 산업문제 해결형 연구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기업멘토 등 334명의 전문 교수요원 참여해 199명의 석·박사 인재들을 양성했다.

전영수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AI반도체, 초거대 AI 등 첨단산업의 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유능한 기술 인재양성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디지털 대전환의 시기를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디지털 경제 패권 국가를 실현할 첨단분야 인재양성에 다양한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시큐리티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