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6:55 (일)
파수, 원주시청에 외부 협업용 SaaS ‘랩소디 에코 클라우드’ 공급
상태바
파수, 원주시청에 외부 협업용 SaaS ‘랩소디 에코 클라우드’ 공급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6.15 15: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회사 파수(이하 파수, 대표 조규곤)가 원주시청(시장 원강수)에 클라우드 기반 외부 협업 플랫폼 랩소디 에코 클라우드(Wrapsody eCo Cloud)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파수는 원주시청 사례를 기점으로 최근 공공기관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디지털 플랫폼 정부 로드맵을 통해 민간 SaaS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 정부의 움직임과 최근 공공기관 SaaS 직접구매 제도 도입이 맞물려 공공부문 SaaS 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이에 파수는 원주시청 사례를 시작으로 국내 CSP(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 기반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통해 공공부문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디지털 행정 혁신에 앞장서고 있는 원주시는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통해 지적도 및 지형도, 건물 정보 등 다양한 자료를 도시계획에 활용하고 있다. 원주시는 그간 민간 시공업체 등 외부에 지리정보를 제공할 때 서약서 등으로 무분별한 데이터 사용 및 유출을 막고자 했다.

하지만 데이터 보호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면서 보다 근본적으로 철저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해졌다. 이에 원주시는 지리정보를 암호화해 반출하고 반출 후에도 지정 기간 후 자동파기가 가능한 파수의 랩소디 에코를 도입하게 됐다.

파수의 랩소디 에코 클라우드는 문서 공유와 협업, 버전 관리, 보안, 화상회의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연간 라이선스 형태의 협업 솔루션으로, 국내 CSP의 클라우드 기반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모든 문서는 암호화돼 저장 및 공유되며, 문서 공유 후에도 권한을 변경하거나 회수할 수 있다. 워크그룹 단위별 관리 기능과 사용이력을 제공하며, CAD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종류 및 버전을 지원한다. 문서 가상화 기술을 적용, 한번 공유된 문서는 열람 때마다 최신 버전으로 자동동기화해 업무 효율 또한 향상된다.

한편 파수의 공공시장 SaaS 공략은 랩소디 에코와 함께 차세대 문서관리 플랫폼 랩소디 클라우드를 주축으로 한다. 랩소디 클라우드는 보안을 포함한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 공공기관은 물론, 다양한 규모의 기업도 기존에 보유한 IT 시스템에 간편하게 추가해 사용 가능하다. 랩소디 클라우드 또한 문서가상화 기술이 도입됐으며, 문서 생성시 자동으로 서버에 업로드, 백업한다. 모든 문서는 암호화 저장되며, 사용이력 및 버전 현황, 유통경로 등도 제공한다.

이보람 원주시청 주무관은 “그간 지리정보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반출된 파일의 통제나 사용 후 반입 등에 있어 어려움을 겪어 이를 보다 철저하게 관리하고자 파수의 랩소디 에코를 도입하게 됐다”며 “원주시청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을 거듭하며 디지털 행정으로의 전환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강봉호 파수 서비스사업본부장은 “원주시청이 도입한 랩소디 에코 클라우드는 외부 협업에서 CAD 등의 다양한 파일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도입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안이다”라며, “파수는 정부의 민간 SaaS 도입 확대 방침에 맞게 국내 CSP 클라우드 기반으로도 제공해 공공기관들의 디지털 플랫폼 전환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