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20 (일)
국내 대표 AI 기업 리턴제로, 챗GPT 적용된 신규 서비스 출시 앞두고 오픈 AI CEO ‘샘 알트만 초청 밋업’ 참석
상태바
국내 대표 AI 기업 리턴제로, 챗GPT 적용된 신규 서비스 출시 앞두고 오픈 AI CEO ‘샘 알트만 초청 밋업’ 참석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6.14 16: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표 AI 개발 리더들만 초청된 소규모 라운드테이블 회의에도 참여. 생성AI 주제로 비공개 대담

AI 기업 리턴제로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K-스타트업 밋 오픈AI(K-Startups meet OpenAI)’ 행사에 참석했다.

오픈AI와 소프트뱅크벤처스가 공동 주최하고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한 본 행사에는 챗GPT 출시로 전세계의 관심을 모은 오픈AI CEO 샘 알트만과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참여를 희망했던 국내 스타트업 중 선정된 100여 곳도 함께해 AI 관련 대담을 나눴다.

리턴제로 이참솔 대표와 김동우 개발팀장이 이번 행사에 참석했으며, 김동우 개발팀장의 경우 GPT를 포함한 초거대 언어모델(LLM)의 기술적인 현안 및 다양한 의견에 대해 논의할 수 있도록 비공개로 마련된 자리에도 참여했다.

소프트뱅크벤처스 이준표 대표와 뉴욕대학교 조경현 교수가 진행한 해당 라운드테이블 회의에서는 오픈AI의 경영진 및 개발진과 카카오, 네이버, 하이퍼커넥트, 업스테이지 등 국내 대표 AI 개발 리더 30여 명 만이 초청돼 ‘사용자 관점으로 바라본 생성AI 기술’을 주제로 다양한 질의를 주고받았다.

이르면 이달 내 공식 런칭 예정인 신규 서비스 ‘AICO(아이코)’를 비롯해 챗GPT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앞두고 있는 리턴제로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음성인식 기술력을 보유 중으로, 음성인식 기술 역량을 더욱 높이기 위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데이터 확보가 관건인 AI 분야에서 리턴제로는 자체적인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STT(Speech to Text) 기술 기반 ‘소머즈 엔진’과 화자를 분리해주는 ‘모세 엔진’ 등 자체 개발한 원천 기술을 통해 혁신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2021년 4월 통화 녹음 내용을 메신저처럼 텍스트로 보여주는 AI 전화 앱 ‘비토’를 정식 출시했으며, 올해 4월에는 기업 전용 AI 회의 기록 서비스 ‘콜라보(CALLABO)’도 공식 론칭하며 서비스 영역을 다각화하고 있다.

리턴제로 리서치팀 김동우 개발팀장은 “이번 밋업 행사를 통해 오픈AI사가 모델 개발 과정에서 당면했던 어려움과 그에 대한 해답도 함께 엿볼 수 있었다. 특히, 한국의 사용자 관점에서의 GPT 서비스에 바라는 개선점과 해결책들을 제안해볼 수 있었다는 점이 더욱 특별했다”라며, “향후 한국어 전용 모델 개발의 가능성, 데이터 업로드 문제 등 각종 이슈 등에 대해 더 나은 해답을 찾아 나갈 것이라는 기대감과 API 사업에 대한 진정성을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다.

리턴제로 이참솔 대표는 "전세계의 AI 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오픈AI CEO와의 대담 행사에 자리할 수 있어서 매우 뜻깊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서 “오픈AI의 챗GPT 등 거대언어모델(LLM) 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리턴제로가 그 동안 공들여 온 대규모 음성데이터를 잘 받아 적는 단계를 넘어 높은 수준으로 이해하는 AI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열린 상황이다"라며, "오픈AI의 거대 AI 모델이 언어의 장벽을 낮추며 글로벌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는 국내 스타트업들의 토대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리턴제로 또한 이러한 업계 흐름에 발맞추어 혁신적인 기업으로 발전을 거듭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시큐리티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