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1:00 (토)
인공지능 전문기업 아크릴, 정부 국책과제 2건 연달아 수행…기술경쟁력 인정
상태바
인공지능 전문기업 아크릴, 정부 국책과제 2건 연달아 수행…기술경쟁력 인정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5.24 11: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용 엣지 AI SoC 반도체 SW 개발 플랫폼 기술개발, PIM-NPU 기반 거대인공신경망 처리 플랫폼 SW 기술개발 연구과제 2건 참여

인공지능 전문기업 아크릴(대표 박외진)이 최근 국책과제 2건에 연속으로 참여하며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아크릴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상용 엣지 AI SoC 반도체 SW 개발 플랫폼 기술 개발과 PIM-NPU 기반 거대인공신경망 처리 플랫폼 SW 기술개발 연구과제 2건에 참여한다고 24일 밝혔다.

PIM-NPU 기반 거대인공신경망 처리 플랫폼 SW 기술개발 과제는 사피온 코리아가 주관기관으로 아크릴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한국전자기술연구원·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한국과학기술원 등 국내 유수의 주요 연구기관과 나란히 과제 참여기관으로 이름을 올렸다.

과제는 PIM-NPU기반 거대인공신경망 플랫폼을 활용해 실증응용의 상용 서비스 수행 및 경쟁력을 강화하고, 타 응용으로 확장하는 내용이다.

거대인공신경망 GPT-3 및 그 이상 모델에서 최고 추론 성능 달성을 목표로 하는 이번 과제에 참여하는 기관들은 각각 요소 기술(거대인공신경망 PIM-NPU SDK, 플랫폼 등)을 개발에 나선다. 개발된 기술은 시스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의존 부분 제외) 오픈소스 공개를 추진한다. 타 기관에서 거대인공신경망 및 PIM-NPU SW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기위한 조치다.

AI 반도체 검증을 위한 초거대 AI 모델 확보 및 성능 평가 기준으로 활용하는 것도 계획 중이다. 연구개발 활성화 및 생태계 구축 효과와 함께 PIM-NPU 기반 거대인공신경망 플랫폼 선점 및 확보도 기대된다. 향후 PIM-NPU 시스템이 사업 경쟁력을 갖추게 되면 국내 AI 반도체 및 SW 위상을 제고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실제로 AI 소프트웨어 시장은 2030년 230조원 수준으로 평가된다. 아크릴은 이번 과제 수행을 통해 기존에 보유한 AI 솔루션 역량을 극대화하고, 시장 진출 및 초격차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거대인공신경망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가격 경쟁력을 갖춰 보다 많은 사람들이 관련 서비스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계획 중이다.

아크릴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상용 엣지 AI SoC 반도체 SW 개발 플랫폼 기술 개발에도 참여한다. 딥엑스가 주관기관을 맡고, 아크릴을 비롯해 모빌린트, 리트빅, 자화전자, 세종대 산학협력단 등이 함께 참여한다.

과제에 참여하는 NPU 제작사들에게는 SW 개발 플랫폼 활용을 통한 상용화가 지원된다. 최종 사용자들에게는 국산 AI SoC 사용에 최적화된 개발환경을 통해 생산성을 업그레이드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엣지용 NPU를 포함하는 AI SoC의 경우 HW 개발 수준 대비 SW 개발환경 및 관련 인력과 인프라가 취약한 것으로 평가된다.

아크릴 관계자는 “CPU와 GPU 등 기존 프로세서와 학습용 NPU의 경우 여전히 선진국에 대한 종속성이 강한 상황”이라며 “아직 시장에 절대 강자가 없는 엣지용 NPU 시장에서라면 세계 최고 수준의 SW 개발 플랫폼을 개발하고, 광범위한 활용을 통해 세계 엣지용 NPU 시장의 주도권을 획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2건의 국책과제 수행을 통해 아크릴의 AI 기술 역량을 인정받은 만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