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9:10 (금)
KISIA, 이스라엘 HTA-이스라엘 사이버 시큐리티 포럼, 정보보호 스타트업 산업 협력 위한 MoU 체결
상태바
KISIA, 이스라엘 HTA-이스라엘 사이버 시큐리티 포럼, 정보보호 스타트업 산업 협력 위한 MoU 체결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5.11 17: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이스라엘 하이테크 협회, 정보보호 스타트업 산업 협력 위한 MoU 체결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회장 이동범, 이하 KISIA)는 이스라엘 하이테크 협회(이하 HTA) 및 이스라엘 사이버 시큐리티 포럼(이하 사이버 시큐리티 포럼)과 양국의 정보보호 스타트업 산업 교류체계 구축과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지난 5월 10일(수) 체결했다고 밝혔다.

HTA는 반도체·통신·소프트웨어·안보 등 200개 이상 회원사를 보유하여 이스라엘 정부와 산업 간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민간 협회이다. 또한 사이버 시큐리티 포럼은 사이버 보안을 포함해 45개 회원사를 보유한 민간 단체로 이스라엘 국내외 유관기관과 다양한 산업 교류 프로그램을 추진해 왔다.

KISIA와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육성 관련 협력, 정보보호 스타트업 세미나 공동 개최, 양국 기업간 B2B 미팅, 정보보호 산업 정보 교류, 정보보호 산업 공동 연구과제 연구 등 양국의 정보보호 스타트업 및 산업 발전을 위하여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KISIA는 정보보호 분야 스타트업 육성-지원 등을 목적으로, 지난 2017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개소한 정보보호 클러스터를 전담해 운영하고 있으며, 22년 기준 정보보호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149.1억을 이끌어 냈다. 또한 정보보호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한 ‘K-스타트업 정보보호 성장기업 도약 프로그램’을 비롯,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돕는 ‘K-security 스타트업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KISIA 글로벌성장단 관계자는 “정보보호 산업 선진국 중 하나인 이스라엘이 국가 주도로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있는 점이 이번 MoU 체결의 큰 계기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스라엘의 보안산업 매출은 한국의 3배 이상이며, 세계 보안 시장 점유율 10%, 수출액 60억 달러 이상 규모의 사이버 보안 강국이다. 전세계 보안 유니콘 기업 보유국 2위에 달하며, 팔로알토 네트웍스(Palo Alto Networks), 체크포인트(Check point), 사이버 아르크(Cyber Ark), 콤섹(Comsec) 등 전 세계 보안 유니콘 기업(42개) 중 미국(31개) 다음으로 많은 기업(7개)을 보유하고 있다.

KISIA 이동범 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K-Security 스타트업도 이스라엘의 팔로알토 네트웍스나 체크포인트처럼 세계적인 스타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이스라엘 스타트업 육성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고, 양국 산업 정보교류 및 상호방문 등을 추진해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도 스타트업을 포함한 정보보호 기업과 긴밀히 협조하여 한국 사이버보안 산업 역량을 강화하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