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9 06:15 (목)
[RSAC 2023 현장 인터뷰] 이응창·차유담 BoB 11기 “보안전문가로 글로벌 경쟁력 갖추기 위해 더욱 노력”
상태바
[RSAC 2023 현장 인터뷰] 이응창·차유담 BoB 11기 “보안전문가로 글로벌 경쟁력 갖추기 위해 더욱 노력”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3.05.02 18: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SAC 2023 현장에서 만난 BoB 11기 학생들(사진 왼쪽부터 차유담, 이응창)
RSAC 2023 현장에서 만난 BoB 11기 학생들(사진 왼쪽부터 차유담, 이응창)

[샌프란시스코=데일리시큐] 세계 최대 보안 컨퍼런스&전시회인 RSAC 2023이 4월 24일부터 27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수만명의 전세계 보안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 개최됐다. 

데일리시큐는 현장에서 RSAC 2023을 참관한 한국정보기술연구원(원장 유준상)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BoB, Best of the Best) 11기 이응창, 차유담 학생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BoB에서는 이번에 총 15명이 RSAC 2023을 참관했다. 

이응창(아주대 사이버보안학과/BoB 11기 디지털포렌식 트랙 베스트10) 학생은 “이번에 RSAC 2023에 참석하게 돼 영광이다. 디지털포렌식 공부를 하고 있어 사이버 위협 탐지 및 대응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 글로벌 기업들은 어떤 전략으로 위협을 대응하는지 관심있게 보았고 특히 EDR, XDR 전시부스를 많이 참관했다. 그리고 맨디언트 부스에서는 위협탐지 시간이 예전에 비해 현격하게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전세계 보안 분야 전문가들이 힘을 합한다면 진화하는 위협에 맞서 대등하게 싸울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가지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차유담(중앙대 산업보안학과/BoB 11기 보안컨설팅 트랙 그랑프리 우승팀) 학생은 “그랑프리 우승팀으로 참가하게 돼 영광스러웠다. 특히 이노베이션 샌드박스에서 스타트업 대표들이 3분동안 자신들이 개발한 솔루션에 대해 자신감있게 스피치 하는 것을 보고 많은 것을 느꼈다. 영어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해야 겠다는 생각과 우리가 개발한 솔루션에 대한 확신과 프라이드를 갖고 설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한편 차유담 학생은 그랑프리 우승팀원들과 함께 클라우드 IaC(코드형 인프라스트럭처) 분야 보안 솔루션을 개발해 창업을 준비중이다. 그래서 전시부스 가운데 클라우드 보안 기업을 관심있게 둘러 봤고 그들의 기술 수준도 알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이응창 학생은 침해사고 분석과 대응에 관심을 갖고 특히 위협 인텔리전스(TI) 분야에 관심을 갖고 깊이 있게 학습을 하고 있으며 관련 기관이나 기업으로 진출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차유담 학생은 “RSA에 와 보니 클라우드 보안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고 있고 기술 수준은 어디까지이며 앞으로 창업을 해서 우리가 보강해야 할 부분들이 무엇인지 많이 느끼게 됐다. 특히 국내 시장만 타깃으로 했었는데 미국 시장을 와서 직접 보니 해외 진출의 꿈도 꾸게 됐다. 글로벌 스텐다드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 해외 시장 진출도 이뤄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응창 학생은 “글로벌 기업들의 위협 인텔리전스 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침해사고 대응은 빠른 탐지와 대응으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그러기 위해서는 TTP 기반의 공격자 탐지 능력을 길러야 하며 해외 침해사고 관련 리포트로 다양하고 새로운 공격 방법에 대해 깊이 있는 공부를 계속해 이 분야에 꼭 필요한 전문가로 활동하고 싶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